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산삼보다 좋다는 새빨간 거짓말 찔레 효능 부작용

사포닌, 탄닌은 면역력을 비롯해, 염증, 항암작용, 고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이 사포닌이 찔레순과 찔레뿌리에도 많이 들어 있는데요. 특히 봄에 나오는 첫 찔레순의 인기는 이루 말할 수가 없죠!

 

찔레순은 4월부터 나오기 시작합니다. 농장에도 찔레순이 조금씩 보이던데요. 농사를 짓는 입장에선 찔레는 솔직히 거추장스러운 존재입니다. 하지만 영양학이나 건강 관점에서 보면 정말 먹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찔레꽃

◈ 찔레순(찔레 뿌리) 효능, 어디에 좋은가!

1. 혈액순환이 잘된다.

타닌 성분이 찔레순(찔레 뿌리)에 들어 있습니다. 타닌 성분의 효능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해 집니다.

 

타닌이란?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인데요.
찔레를 비롯해, 차종류, 과일,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이 되죠.

쌉쌀한 맛이 나며

염증완화에 좋아 피부염, 관절염에 좋고,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줄여줍니다.

세포 손상 예방 및 노화를 늦추고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로부터의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위점막을 보호할 뿐 아니라
소화액 분비 촉진을 합니다.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여
혈관을 탄력 있게 하여
고혈압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입안 세균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에
치아와 잇몸 건강에도 좋습니다.


 

 

2. 면역력이 높아져요.

찔레순(찔레뿌리)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 손상을 막을 뿐 아니라, 노화방지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의 뼈, 피부, 혈관, 연골등을 구성하는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필수 영양소입니다.

피부 건강뿐 아니라, 상처를 빨리 낫게 하고,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의 감염을 막아 줘 면역력을 올려주죠.

비타민C가 부족하게 되면 철분 흡수율이 낮아져 빈혈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죠.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 눈 관련 질환, 심혈관질환, 염증등의 만성질환 위험도를 감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오렌지, 딸기, 레몬, 키위, 파프리카, 시금치, 브로콜리등이 있습니다.

 

3. 이뇨작용- 소변 및 노폐물이 잘 나와요!

사포닌의 체내 노폐물 및 독소 제거 역할로 인해서 이뇨 작용이 잘됩니다. 소변 소리만 들어도 건강을 체크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소변을 시원하게 잘 배출하는 건 건강에 정말 좋은데요.

 

찔레의 이뇨 작용은 신장 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항염작용- 염증이 줄어들어요.

찔레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들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염증을 오래 놔두면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염증과 통풍에 좋다는 부지깽이 나물

 

부지깽이 나물 효능 염증과 통풍에 정말 좋아요!

부지깽이나물은 이뇨작용, 담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며, 풍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봄이 되면 아는 사람들은 꼭 챙겨 먹는 봄나물 중에 하나인데요. 어떤. 효능이 있는 지 살펴보도록

preciousness.tistory.com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활성산소로 인해서 염증이 생기기도 하고,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곰팡이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생활을 하다가 어딘가에 부딪치거나 넘어졌을 때 타박상, 찰과상등 신체에 타격을 입었을 때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독성물질에 노출되었거나,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해, 혹은 오랜 스트레스로 염증이 생기기도 하죠.

염증의 종류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급성염증일 경우는 열감이 있고, 통증, 부종, 발적등이 생길 수 있어요.

만성염증일 경우에는 짧게는 몇 주에서 길게는 몇 년 동안 지속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염증은 당뇨병, 암, 심장병등 만성질환과도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염증 관리가 건강에 정말 중요하죠.

 

 

-몸속 독소 제거 쑥청혈차

 

몸속 독소 제거에 좋은 쑥 청혈차

봄에 가장 많이 찾게 되는 식물중 하나가 바로 쑥입니다. 저두 봄이 되면 항상 저희 농장에서 쑥을 채취해서 팔기도 하고, 저희 먹을 쑥을 캐서 쑥떡을 하고, 약초로 말려서 차로 마시기도 합니

preciousness.tistory.com

 

5. 항암작용- 암세포 억제

현대인들의 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암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이 되고 있어요. 한 연구에서는 사포닌이 항암 효과를 낸다는 결과도 있는데요. 사포닌은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사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소화 질환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변비 같은 소화질환으로 은근히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찔레순(찔레뿌리는)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7. 콜레스테롤 감소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있어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가 높아지는데요. 다행스럽게도 찔레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8. 기타

이외에도 탈모나 비듬에도 좋고, 어혈이 있거나 여성의 냉대하가 있는 경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찔레순(찔레 뿌리) 부작용

찔레는 이뇨작용이 강합니다. 그래서 이뇨제를 복용 중이라면 조심해야 하죠. 또한 수유 중이거나 임신 중이라면 이뇨작용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몸에 좋다고 과하게 섭취를 하면 배가 아프거나 설사가 나올 수도 있으니 적당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찔레순(찔레뿌리) 먹는 법

 

찔레순은 4월 말 경 까지는 채취를 해도 됩니다. 부드럽기 때문에 찔레순 나물을 해 드셔도 되는데요.

 

찔레순을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살짝 데친 다음 기호에 따라 소금, 참기름(들기름), 깨소금, 마늘을 넣어 무쳐 드셔도 됩니다. 아니면 된장과 고추장을 소금대신 넣어서 찔레순 된장무침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만약, 새콤달콤하게 드시고 싶다면 초고추장을 만들어 무쳐 드시면 봄철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겠죠?

 

찔레순 나물이 싫다면 찔레순을 덖어서 찔레순차로 만들어 마셔도 됩니다. 찔레순차는 달궈진 솥에 면장갑을 낀 다음

타지 않게 덖어 주면 됩니다.

 

덖으면서 100% 말릴 순 없기 때문에, 60-70% 정도 덖어졌으면 햇빛에 말려도 좋아요. 잘 밀봉한 다음, 우려서 차로 마시면 됩니다.

 

찔레 뿌리 먹는 방법은 주전자에 물 1리터를 넣고, 찔레뿌리를 몇 조각 넣어 20-30분 정도 끓여 마시면 됩니다.

꽃잎차나 잎차는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마시고, 뿌리는 끓여서 마셔야 합니다.

 

술을 좋아한다면 찔레뿌리를 용기에 절반 정도 넣어 담금주를 부어서 최소 한 달 이상 밀봉해서 뒀다가 마시면 됩니다.

찔레효소를 만들고 싶다면, 생잎으로 만들 때는 설탕을 1/3 정도 넣고 잎과 섞으면 되고, 뿌리로 만들때는 설탕을 녹인 물을 뿌리에 붓습니다. 최소 3개월 이상 뒀다가 드시면 됩니다.

 

3월부터 4월까지 채취하는 찔레순 효능은 정말 다양하고 좋은데요. 찔레순부터 뿌리까지 좋기는 하지만 가시가 있어서 채취할 때 면장갑보다는 코팅된 장갑을 끼고 채취를 해야 가시에 찔리지 않고 채취를 할 수 있습니다.

 

번식력도 좋아서 울타리용으로도 좋은데요. 가시가 있다는 단점을 제외하곤 장점이 더 많기 때문에 울타리 용도, 건강용도로 애용해 보세요!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머위나물 뿌리 효능

 

머위나물 뿌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머위는 잎, 줄기, 뿌리 모두를 식용과 약용으로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특히 뿌리에는 단백질, 철분, 사포닌,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이로운데요. 이글에서는

preciousn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