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토마토 효능 부작용 솔라닌 독성 조심해야 합니다.

토마토는 건강을 챙기는 분들이 많이 먹는 채소입니다. 저도 건강을 챙기는 편이라 자주 먹는 편인데, 친한 지인이 토마토를 무슨 맛으로 먹냐고 핀잔을 주기도 했었는데요. 토마토에 대해 제대로 알면 챙겨 먹을 수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등 왜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1.항산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성분이 토마토에 많이 들어 있어요. 이 성분은 다른 항산화성분보다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지용성이기 때문에 토마토를 올리브유나 다른 기름과 곁들여 먹게 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요즘은 기름에 대해서도 말이 많은데요. 올리브유는 샐러드용이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는 게 좋고, 압착유가 좋은데요, 압착유로는 올리브유, 아보카도유, 코코넛유등이 있습니다. 가열하는 오일은 아보카도유이기 때문에 열을 가하려면 꼭 아보카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2. 항암

토마토는 특히 위암, 폐암, 전립선암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성분 때문인데요.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를 막아주고, 염증 완화, 항암 작용까지 하기 때문입니다. 염증을 그대로 방치하면 세포의 염증이 커져 암으로 되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심혈관 질환 개선

루틴 성분이 토마토에 들어 있는데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관의 저항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4. 피로해소

토마토에 들어 있는 과당, 시트르산, 포도당, 글루타민산등의 성분은 활성 산소로 인한 염증, 피로물질을 줄여 주며 신진대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이로 인해 피로가 빨리 회복이 됩니다.

 

5. 이뇨작용 및 나트륨 배출

토마토의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나트륨이 몸속에 많으면 부기가 생겨 몸이 뚱뚱해지고 고혈압등 부종이 생기는데요. 칼륨을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과 균형을 맞춰 주기 때문에 잉여 나트륨은 배출이 됩니다.

 

그래서 토마토를 먹게 되면 평소보다 소변이 잘 나오게 됩니다. 지금은 토마토 제철이 아니라서 가격이 좀 비싼데, 여름철이면 농장에서 토마토를 키우거든요. 그러면 토마토를 많이 수확하기 때문에 토마토를 익혀 주스를 만들어 먹습니다.

 

토마토 주스를 먹는 날은 다른 날보다 소변도 시원하게, 양도 많이 배출이 되기 때문에 몸이 건강해지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6. 장, 변비 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륨이 많아서 토마토를 먹게 되면 배변이 원활하게 이뤄집니다. 변비 예방, 개선 및 노폐물까지 배출해 주기 때문에 장건강까지 좋아진답니다.

 

7. 피부미용

여자 연예인이 토마토추출물을 피부에 발랐더니 피부가 좋아졌다고 해서 인기를 끈 적이 있습니다. 토마토는 얼굴에 발라도 탄력에 도움이 되지만 섭취를 하게 되면 이너뷰티용으로도 좋은데요. 비타민C와 A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에 주름을 줄여주고, 피부 손상과 노화예방 및 탱탱하게 해 주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8. 숙취해소

토마토의 리코펜은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술 먹은 다음날 해장을 한다고 다시 술을 마시는 어리석은 짓을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콩나물이나 토마토를 익혀 먹는 분들도 계신데요.

 

제가 좋아하는 이탈리아 맛집에서는 토마토스튜가 들어간 요리를 하는데, 그 음식엔 토마토가 들어가서인지, 먹을 때, 술을 마시지 않아도 해장되는 기분이 들 정도로 개운하거든요. 그 이유가 바로 숙취를 해소해 주기 때문인 것 같네요.

 

https://preciousness.tistory.com/4572

 

머위나물 뿌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머위는 잎, 줄기, 뿌리 모두를 식용과 약용으로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특히 뿌리에는 단백질, 철분, 사포닌,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이로운데요. 이글에서는

preciousness.tistory.com

 

9. 눈건강

토마토에는 리코펜, 베타카로틴, 루테인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요.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성분들이 혈관성 질환의 위험인자를 억제해 준다고 나와있습니다.

 

10. 다이어트

토마토는 100g당 약 20kcal. 열량을 냅니다. 방울토마토는 이보다 더 낮은 약 15 칼로리의 열량을 내는데, 열량은 낮고, 포만감은 주고, 배출은 도와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11. 골다공증

토마테오 들어있는 비타민K는 뼈를 강하게 하는데, 특히 칼슘이 몸 밖으로 나가는 것을 억제해 골다공증 예방, 골밀도를 강화시켜 줍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골밀도가 낮아지는데, 토마토가 필수 음식일 것 같네요.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는 성질이 차갑습니다. 그래서 몸이 차가운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몸이 냉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덜 익은 토마토 섭취는 피하고, 완숙 토마토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토마토는 산성 음식이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https://preciousness.tistory.com/4598

 

고약사 마그네슘 쏜리서치 칼슘 부족시 증상

눈꺼풀이 떨리면 마그네슘 부족을 생각하게 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떨림은 물론 근육 경련, 우울증까지도 걸릴 수 있는데요. 미네랄 중 하나인 마그네슘의 부족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preciousness.tistory.com

 

토마토는 슈퍼푸드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야채 중 하나인데요.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먹는다면 큰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쌀 때는 소량을 먹더라도, 가격이 저렴한 제철에는 많이 사서 냉장보관해 놓거나 익혀서 유리병에 밀봉해 냉장보관하면 오래도록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