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참외 효능 10가지 신장이 나쁘면 먹지 말아야 하는 이유

비닐하우스 재배로 인해 여름이 아닌 다른 계절에도 참외를 먹을 수 있는데요. 특히 참외는 여름에 먹게 되면 시원하면서도 아삭한 맛이 일품인데요. 참외는 몸에 좋을게 하나도 없다는 잘못된 정보로 드시지 않는 분도 계신데, 잘못 알고 계신 겁니다. 이글에서는 참외 효능과 부작용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릴 텐데, 바른 정보를 알게 되면 참외가 다시 보이실 거예요.

참외 효능

 

1. 체중관리, 다이어트

참외에는 식이섬유가 많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는 과일이에요. 노폐물 배출에도 좋기 때문에 잘 붓는 사람들은 부기 빼기 위해서 드시면 도움이 되고요. 체중감량,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입니다.

 

2. 뼈관리

칼슘과 마그네슘, 인, 칼륨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참외는 뼈에도 좋은 과일인데요. 의외로 이걸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시거든요. 특히 여름엔 땀을 많이 흘리는데, 땀이 배출될 때 수분만 빠져나가는 게 아니에요.

 

몸속 미네랄, 염분도 같이 빠져나가는데요. 보충을 하지 않으면 뼈가 많이 약해지는데, 여름에 참외를 먹게 되면 뼈 밀도, 강도 유지에 동음이 된답니다.

 

 

3. 소화기능 향상

참외는 파파인 효소가 들어 있는데 소화를 돕는 효소랍니다. 그래서 참외를 먹게 되면 위장 건강, 소화 기능을 향상하는데요. 소화불량으로 고생을 한다면 참외가 도움이 된답니다.

 

4. 변비 완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 연동 운동에 도움을 줘요. 배변 활동을 잘되게 해 주기 때문에 변비 완화에 좋아요.

 

5. 항암작용

참외껍질은 잘 안 드시잖아요? 요즘 농약을 많이 뿌려서 키우기 때문인데요. 무농약이나 유기농 참외를 구할 수 있다면 참외껍질을 드시는 게 좋은데요. 이유는, 쿠쿠르비타신 성분 때문이에요. 이 성분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요. 간해독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시력건강

참외에는 비타민A, 제아잔틴, 루테인이 들어있어요. 이 성분들은 망막과 시력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에요.

 

7. 이뇨 작용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데, 나트륨이 몸에 많이 축적되어 있다면 부기 등이 생길 수 있는데요. 참외의 칼륨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도 배출을 시켜 주는 등, 이뇨 작용을 한답니다.

 

8. 피부미용

비타민C가 풍부한 참외는 미백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요. 자외선으로부터 상할 수 있는 피부를 보호해 주고,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좋아요.

 

염증, 면역력 향상-양배추 먹어야 하는 이유

 

양배추 효능 양배추 찌는법 이렇게 하세요!

저는 평소에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양배추도 자주 먹는 편인데요. 양배추는 보통 위장 기능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다른 좋은 점도 많거든요. 이 글에서는 양배추 효능과

preciousness.tistory.com

 

9. 면역력 향상

참외의 무기질과 비타민은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은 에너지를 내는 영양성분이고,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력에 관여를 하는데요. 미량이지만 이런 성분이 부족하면 면역력도 떨어지고 에너지 대사도 제대로 되지 않는답니다.

 

10. 기타

이외에도 참외를 먹으면 간 기능이 좋아지고, 빈혈에 방, 신진대사가 촉진되는데요.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 참외를 먹게 되면 부족한 미량 영양소는 물론, 갈증까지도 날려버리기 때문에 좋답니다.

 

저도 여름에 농장에서 일을 할 때면 갈증 때문에 힘이 든데요. 주구장창 물만 마시면 배만 부르고 심하면 구토증상이 나는데요, 참외나 수박을 먹게 되면 전해질까지 보충이 되면서 필요한 미네랄, 비타민이 흡수가 되니까 구토 증상이 없고 몸이 편안해진답니다.

 

https://preciousness.tistory.com/4578

 

오디의 효능 부작용 이걸 안 먹는다고? 왜?

40대 이후로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데요. 오늘은 오디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오디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뽕나무 열매예요. 열매는 작은데 많은 분들이 드시는 이유가 있는데

preciousness.tistory.com

 

참외 부작용

 

참외는 과하게 먹게 되면 소화불량이나 가스 발생, 복통이 생길 수가 있어요. 속이 냉해지면서 설사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드시는 게 좋아요.

 

참외, 멜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피하는 게 좋은데요. 입술이나 목이 가렵고 부을 수가 있어요.

 

참외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거나 신장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고칼륨 혈증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섭취량을 조절하셔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이 있다면 아무리 자연당이라고 해도 혈당 수치를 올리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