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명치 아래 통증 생기는 원인과 위험한 이유

살면서 명치나 복부 통증이 한 번도 없었던 사람이 있었을까요? 아마 없을 거예요. 자주는 아니라도 가끔씩 명치 아래 통증으로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통증이나 장에서 소리 나는 게 지속되면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명치아래 통증이 왜 생기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명치 아래 통증

 

명치 아래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수 있어요. 소화불량부터 장기 문제까지 다양한데 몇 가지 원인들을 알아볼게요.

 

1. 위염

위벽에 상처가 났거나 염증이 생겼을 경우에 명치 아래 통증이 생길수가 있어요.

 

2. 장염

장에 염증이 생겼거나 감염이 되었다면 복통, 명치 오른쪽 아래나 명치 왼쪽 아래 통증을 느낄 수 있답니다.

 

3. 소화불량

불규칙적인 식생활이나 과식, 혹은 폭식등으로 인해 소화불량이 생길때 명치 아래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저는 어릴때부터 위가 약해서 소화불량 증상으로 오랫동안 고생을 했는데요. 거 부록 하기도 했고, 명치 아래 통증이 생기기도 했었어요. 건강해지면서 소화불량 증상도 사라졌고, 명치 아래 통증도 없어졌답니다.

 

4. 식도염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도 식사를 한 다음에 명치에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5. 담석증

담석증은 담낭에 돌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이 생길수도 있고, 명치 아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어요.

 

6. 심근경색, 협심증

심장질환이 있을 경우, 가슴통증만 생각하는데, 이외에도 명치 아래 통증을고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7. 스트레스

사람에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는 강도는 다른데요. 스트레스를 과다하게 받게 되면 위산 과다를 유발할 수 있고, 이는 소화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어요. 이로 인해서 명치 아래 통증이 생길 수 있답니다.

 

8. 췌장염

췌장에 염증이 생길 경우에는 다른 질환보다 좀더 심한 복통이 생길 수가 있어요.

 

명치아래 통증 원인

 

명치 아래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 이런 질환이 원인일수가 있는데, 만약 통증이 오래 지속이 된다면 다른 심각한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는데요. 특히 위험한 게 장천공과 장유착입니다.

 

1. 장천공은 장에 구멍이 생긴 건데요. 이런 경우에는 복막염등 심각한 감염을 초래할 수가 있는데요. 갑자기 구토, 발열, 심한 복통 증상이 나타난다면 급히 병원에 가야 합니다.

 

원인은 외상이나 장폐쇄, 궤양등이 있을수 있는데, 복부 내 장내용물이 새어 나와서 위험합니다.

 

2. 장유착은 대부분 수술 한 다음에 발생하는데요. 변비, 소화불량, 복통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블로그 추천글-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과 대처 방법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통증은 단순하게 불편한 수준에서 벗어나 때로는 상태에 따라서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암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preciousness.tistory.com

 

그리고 장파열은 장벽이 찢어녀 복강 내로 내용물이 새는 상태인데 이런 경우는 바로 병원으로 직행해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응급상황입니다.

 

지금까지 명치 아래 통증, 장천공, 장유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명치 아래 통증이 나타날 때는 원인에 따라서 대처 방법은 달라질 수밖에 없어요.

 

만약 소화불량 때문이라면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면서 몸을 이완시켜 주면 도움이 되는데요. 다른 원인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까 증상이 심상치 않단 느낌이 오면 꼭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https://preciousness.tistory.com/4347

 

왼쪽 배가 아파요! 이유와 통증 감소 음식 알아보기

배가 아픈 경우는 누구나 겪어 봤을 겁니다. 음식을 잘 못 먹은 다음,, 변비로 인해서 등등 이유는 다양한데요. 배가 전체적으로 아프거나 통증이 있는 경 우도 있지만, 왼쪽 배가 아파요!이

preciousn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