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농사/농사정보

봄감자 심는 시기 남부지방 중부지방 날짜

감자는 1년에 두 번 심을 수 있어요. 봄과 가을에 파종을 하죠. 감자는 맛도 좋고 영양도 좋아서 많은 분들이 심으시는데요. 올해 봄감자 심는 시기와 감자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싹이 난 감자

1. 감자 심기 전에 밭 만들기

 

감자는 심기전에 먼저 계획을 세워야 해요. 어떤 종류의 감자를 심을 건지, 작년에 심은 자리는 아닌지, 어떤 비료를 뿌릴 건지 등의 계획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어요. 

 

그다음 감자 심을 밭에 거름과 비료를 뿌려줘요. 트랙터가 있으면 트랙터로 밭을 갈아주면 일이 쉬워지지만, 작은 텃밭은 관리기로 갈면 되죠. 만약 관리기도 없는 손바닥농장이라면 삽질을 할 수밖에 없어요. 

 

저도 삽질은 자주 하는데 정말 힘이 들거든요. 삽질을 오래하면 정말 하늘이 노래지는 걸 느낄 수가 있으니까요. 

 

밭을 간 다음에는 이랑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감자는 한줄 심기를 해도 되고, 두줄 심기를 해요 됩니다. 

 

한줄심기를 할 때는 이랑 넓이가 보통 90센티 정도로 하더군요. 비닐너비에 맞춘 거죠. 

 

두줄심기를 할때는 120-150센티 비닐에 맞춰 이랑을 만들어 줍니다. 

 

2. 봄감자 심는 시기

 

빠르게 움직이는 분들은 2월 중순에 심었을 수도 있어요. 저도 2월 말 경에는 심을 계획이었는데, 잦은 비로 인해 땅이 마르지 않아서 아직 심지 못했는데요. 

 

☞ 남부지방은 2월중순부터 심기시작해서 3월 상순까지는 심어요.

☞ 중부지방은 3월하순부터 시작해서 4월 상순사이에 심죠.

 

올해는 남부지방의 경우는 감자 심는 적기에 비가 자주 와서 좀 늦어질 것 같고, 중부지방은 적기에 심을 수 있을 것 같아요. 

 

3. 감자 심는 방법

 

씨감자는 1월부터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직접 싹을 틔울때는 그렇고, 만약 사서 할 경우에는 싹을 틔워 놓은 것도 판매를 하고 있으니 구입하셔도 될 것 같아요. 

 

씨감자는 병이 없는 것으로 선택을 해야 하는데요. 보통 농가에서는 수확한 감자중에 제일 멀쩡해 보이는 것을 잘 보관했다가 싹을 틔워서 심어요. 

https://preciousness.tistory.com/4569

 

감자 싹 틔우기 및 감자 심는법 완벽 정리

감자를 심은다음 이것은 절대 하면 안됩니다. 감자농사 망치는데요. 의외로 이걸 모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작년에 저희 동네 어르신이 이웃에 머시기가 이걸 해서 감자가 다 썩었다고 하더라

preciousness.tistory.com

 

감자싹을 틔우기 최소 20-30일 전에는 구입해서 따듯하고 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 놔두면 알아서 싹을 틔우는데요. 싹이 약 1센티 정도 자라면 됩니다.

 

감자 싹이 나왔으면 싹을 기준으로 3-4등분 하면 됩니다. 이때 감자 알이 작다면 하나 그대로 심어도 되고, 이등분을 해도 괜찮아요. 

 

심기 전에 감자를 소독해야 하는데, 농약사에서 소독용 약을 사서 처리를 해도 되고, 재가 있으면 재를 묻혀서 심어도 됩니다.

 

감자를 심는 깊이는 약 10센티 정도면 적당하고요. 심은 다음에는 흙으로 잘 덮어 줘야 해요. 그리고 비닐로 덮어 주면 됩니다. 

 

https://preciousness.tistory.com/4242

 

감자즙 효능 몸속 염증에 무조건 드세요!

감자를 간식으로도 반찬으로도 사랑받는 식재료중의 하나인데요. 요즘은 건강이 좋지 않아 감자즙으로 건강을 챙기는 분들도 많으신데, 감자를 익혀 먹는것보다 생으로 먹으면 어떤점이 좋은

preciousness.tistory.com

 

이때 주의 할 점은 감자 심은 다음 절대 물을 주면 안 된다는 거죠. 뿌리도 나지 않은 감자에 물을 주면 땅속에서 썩기 쉬워요. 그래서 절대 싹이 흙 위로 올라오기 전까지는 물 주지 마세요.

 

싹이 올라오면 비닐을 덮어 놨기 때문에 구멍을 따로 뚫어 줘야 해요. 그리고 물을 주기 시작하면 되죠. 감자 싹이 올라와서 줄기가 커지기 시작하면 두 개 정도 놔두고, 나머지는 뽑아 버리세요. 

 

그래야 알도 굵고 많은 감자가 달리니까요. 

 

감자 꽃이 피면 꽃을 따주기도 하는데, 제가 해보니까 굳이 꽃을 따지 않아도 감자알이 괜찮아서 요즘은 꽃을 일일이 따주지는 않아요. 

 

감자를 수확하기 10-15일 정도 전부터는 물주기를 중단해야 하는데요. 물을 계속 주면 맛도 없어지고 감자도 물러지기 때문이죠. 

 

보통 감자는 수확할때가 되면 잎이 노래 지면서 줄기가 쓰러지거든요. 그러면 수확시기가 되었다고 보시면 되세요.

감자 심은지 90-100일 정도 지나면 수확한다고 생각하세요. 

4. 홍감자를 심는다면

저는 올해 홍감자를 심어요. 지금 싹이 트고 있는데요. 조만간 심을 예정이랍니다. 홍감자는 카스테라 감자라고 해서 맛이 흰 감자에 비해 좋아요.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요. 바로 멧돼지가 정말 좋아한다는 거예요.  몇년전에 홍감자를 심었다가 절반 정도는 멧돼지에게 뺏겼던 아픈 기억이 나네요. 

 

멧돼지가 감자를 먹을거라곤 상상도 못 했거든요. 흰 감자는 거들떠보지도 않는데, 홍감자는 수확하기 2-3주 전부터 와서 먹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홍감자를 심을 계획이라면 멧돼지가 들어오지 않게 울타리 작업 보강하셔야 됩니다. 안그러면 먹을 게 없거든요. 

 

오늘은 봄감자 심는 시기에 대해 말씀드렸어요. 봄감자는 말씀드린대로 심으면 되고요. 가을 감자는 8월에 심으니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올해도 감자 잘 심으셔서 대박 내세요!

 

https://preciousness.tistory.com/4069

 

홍감자 효능과 가을 감자 심는 시기

홍감자 효능과 가을 감자 심는 시기 홍감자 드셔 보셨나요? 저는 제작년부터 홍감자를 먹기 시작했는데요. 인근 농가에 어르신께서 홍감자 수확했다고 먹어보라고 해서 먹어보니 맛이 있어서

preciousn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