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농사/농사정보

남부지방 감자 심는 시기 수확량 25% 증가 비법

봄감자 심으셨나요? 감자는 간식으로도 좋고 반찬으로도 좋아 인기가 많은데요. 감자의 종류도 많고 좋아하는 감자도 각각 다르지만, 심는 시기는 지방마다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이글에서는 남부지방 감자 심는 시기와 중부지방 감자 심는 시기와 감자 수확량 늘리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남부지방 감자 심는 시기

 

 남부지방 감자 심는 시기와 중부지방 감자 심는 시기는 다른데요. 남부지방 감자 심는 시기는 2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이며, 중부지방 감자 심는 시기는 3월 초부터 3월 말까지입니다. 

 

이달 말까지는 감자를 심어야 하는데요. 만약 봄감자 시기를 놓치면 8월에 감자를 심을 수 있으니까 미리 숙지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자 수확량 증가 비법

 

모든 작물이 마찬가지겠지만 감자의 경우는 이렇게해서 심으면 수확량이 무려 25%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바로 감자의 싹을 틔워서 심는 겁니다.

 

국립식량과학원에 따르면 감자의 싹을 틔워 심으면 싹을 틔우지 않고 심었을 때보다 기간은 무려 18일이 단축이 되고 감자 수확량은 25%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 생육 초기에 걸리기 쉬운 검은무늬썩음병등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제가 심어 봤을 때도 확실히 감자 싹을 틔어 심었을 때가 그냥 심었을 때보다 빨리 싹이 올라왔었어요. 

 

우리가 농사를 지을때도 정확히 날짜를 체크를 하지는 않는데요. 연구원들이 연구한 결과가 그러니까 확실할 겁니다. 

 

 

감자 싹 틔우는 방법

씨감자 싹을 틔우기 위해서는 감자 심기 20-30일 전에 시작해야 하는데요. 직사광선보다는 30-50% 정도 햇빛을 볼 수 있게 가림막을 하는 게 좋아요.

 

저는 1월말경인가 2월 초쯤에 홍감자씨앗을 구입했어요. 그래서 그늘진 곳에 신문지로 덮어놨는데요. 싹이 잘 났더라고요. 그래서 지난주에 감자를 절단해서 나뭇재를 묻혀서 소독하고 심었습니다. 

 

 

  씨감자 자르기

감자를 심기전에 잘라야 하는데요. 씨감자 절단은 보통 크기에 따라서 2-4등분을 합니다. 자른 무게는 약 30그램 정도가 적당하고 두 개 이상의 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죠.

 

감자농사 처음 지으면 잘 몰라서 아무렇게나 자를수 있는데요. 감자 싹이 올라온 것을 기준으로 크기에 따라서 등분을 나누면 된답니다. 

 

저는 감자가 조금 작아서 2-3등분을 했어요.감자를 자르는 칼은 소독 후에 사용하는 게 좋고 감자의 자른 면은 소독약을 발라야 하는데 동네어르신들이 알려주신 방법대로 나뭇재를 바른 다음 심었습니다.

 

https://preciousness.tistory.com/4069

 

홍감자 효능과 가을 감자 심는 시기

홍감자 효능과 가을 감자 심는 시기 홍감자 드셔 보셨나요? 저는 제작년부터 홍감자를 먹기 시작했는데요. 인근 농가에 어르신께서 홍감자 수확했다고 먹어보라고 해서 먹어보니 맛이 있어서

preciousness.tistory.com

 

 

 

감자는 한줄로 심어도 되고, 두줄로 심어도 되는데 저는 삽질이 힘들어서 두줄 심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일이 많아서 하루 종일 일하고 감자는 어두워질 때까지 심었는데요. 감자싹을 틔워 심으면 수확량이 많이 늘어나는 것도 좋지만 심고 나서 싹이 빨리 올라와 좋은 것 같습니다.

 

감자 심지 않았다면 싹을 빨리 틔워서 심어보세요! 농사 대박 나실 거예요.

 

https://preciousness.tistory.com/4242

 

감자즙 효능 몸속 염증에 무조건 드세요!

감자를 간식으로도 반찬으로도 사랑받는 식재료중의 하나인데요. 요즘은 건강이 좋지 않아 감자즙으로 건강을 챙기는 분들도 많으신데, 감자를 익혀 먹는것보다 생으로 먹으면 어떤점이 좋은

preciousn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