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좋은 음식

누구나 한 번쯤은 곤란한 순간에 방귀가 나올까 봐 조마조마해 본 경험이 있을 거예요. 특히 중요한 자리라면 안절부절못할 수밖에 없는데요. 우리 모두 알다시피, 방귀는 자연스러운 신체 현상이지만, 방귀 냄새와 소리가 주변 사람들에게 민망함을 주기에 충분하죠. 그래서 오늘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와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음식과 함께 공기도 삼키게 되는데요. 공기가 장에서 음식과 같이 발효되면서 가스를 생성하게 되고, 결국 방귀가 되어 나오게 되는 거예요.

 

보통 사람은 하루에 8~15회 정도 방귀를 뀌게 되는데, 이보다 더 자주 나온다면 식습관을 한번 점검해볼 필요가 있어요. 요즘 건강을 위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단백질 섭취가 많아지면 방귀도 자주 나올 수 있어요.

 

특히 육류 같은 단백질 식품은 소화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그만큼 장에 오래 머물면서 가스를 만들어내거든요.

 

방귀를 참으면 어떻게 될까요?

 

중요한 장소에서는 방귀를 참을수밖에 없어요. 방귀를 일시적으로 참는 건 큰 문제가 되지 않아요. 하지만 습관적으로 방귀를 계쏙 참게 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가스가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으면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변비, 식욕부진등이 발생할수가 있어요. 또한 가스가 배출되지 않아 쌓이게 되면 다른 경로를 통해서 배출할 수 있는데요. 가스가 입으로 나올 수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입냄새가 악화될 수 있고, 채 취로가 더 심해질 수도 있어요.

 

방귀를 계속 참으면 장기적으로 봤을때, 장 내 환경이 악화되어 변비는 물론 염증이 생겨 장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중요한 장소가 아니라면 평소에는 방귀를 참지 말고 뀌는게 좋아요.

 

방귀를 줄이기 위해서 해야 할일

 

음식을 섭취하면 공기도 같이 들어가니까 방귀는 어쩔 수 없이 뀔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음식에 따라서 방귀를 더 많이 나오게 하는 음식도 있거든요. 채소인데도 방귀를 유발하는 음식은 브로콜리, 양배추, 마늘등인데요. 이런 음식을 섭취할 때는 다른 음식보다도 더 꼭꼭 씹어서 드시는 게 좋아요.

 

또한 단백질은 장에 오래 머물러 방귀를 많이 발생시키기 때문에 단백질 음식인 고기류, 생선류, 계란등은 하루 섭취량 만드시는 게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우유의 경우는 한국인들은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가스 발생이 많이 될 수가 있어요. 우유 대신에 소화가 잘되는 다른 음식으로 대체를 하거나 모임이 있을 때는 피하는 게 좋아요.

 

https://preciousness.tistory.com/4565

 

과민성대장증후군 삶의 질을 낮추는 불청객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인해서 외출이 힘드시죠? 제가 아는 분도 그것 때문에 엄청 고생을 하셨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불청객일 수밖에 없는데요. 대장의 기능 이

preciousness.tistory.com

 

방귀에 도움 되는 음식

 

방귀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생강, 요구르트, 오트밀, 호박, 바나나 등이 있어요. 이런 음식들은 소화가 잘되고, 가스를 줄여주며, 변비에도 좋기 때문에 중요한 약속이 있을 때는 이런 음식을 기준으로 드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저는 방귀가 자주 나올 때를 떠올려보면 숯불에 고기를 구워 먹었을 때 굉장히 심한 냄새와 횟수가 증가한다는 걸 알게 됐어요. 돼지고기를 삶은 수육은 괜찮았거든요.

 

그리고 시중에서 파는 양념장 있죠? 볶음용이라든지 그런 양념을 사서 요리를 하면 방귀가 장난 아니게 냄새도 독하고 자주 나와서 피하는 편이에요.

 

https://preciousness.tistory.com/4535

 

대장암 초기증상 조기 발견과 예방법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대장암 발생률이 급증하고 있는 한국! 놀랍게도 한국인의 대장암 발생률은 최근 10년 사이 무려 2배 증가하여 세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무서운 점은, 대장암

preciousness.tistory.com

 

대부분, 고기, 햄버거, 피자, 가공된 양념들로 만든 반찬을 먹으면 방귀가 잦아서 잘 안 먹으려고 노력을 하는 편이죠. 이건 사람마다 다르니까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방귀가 많이 나오는지 체질에 따라 다르니까 잘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아요.

 

방귀는 몸이 보내는 신호란걸 이해하고, 평소에도 자주 방귀를 뀐다면 식생활 점검을 하고, 냄새가 나지 않는다면 자연스러운 생리적 현상으로 건강하다고 생각하면 되니까요. 항상 방귀를 뀔 때는 냄새가 어떤지 살펴야 하고, 변비가 있는지 파악도 해야 해요.

 

변비가 없고, 냄새도 나지 않으면 문제가 없는데, 변비도 있고, 냄새도 난다면 일단 변비부터 해결하고 음식을 바꾸는 게 도움이 되거든요.

 

오늘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혼자 있을 때는 방귀 참지 말고 시원하게 뀌고 사는 게 건강 유지에 좋으니까 중요한 모임이 아니라면 맘 놓고 뀌고 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