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생리식염수 가글 VS 소금물 가글 어떤게 더 좋을까?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위해서 생리식염수 가글이나 소금물 가글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생리식염수 가글과 소금물 가글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숟가락에 있는 소금

1. 생리식염수 가글

생리식염수 가글은 우리몸의 체액과 유사한 농도를 가지고 있어요. 물과 소금(나트륨 염화물)을 정확한 비율로 혼합해

만든 용액이죠. 

 

나트륨 염화물의 농도가 보통 0.9%랍니다.

 

그래서 점막 수분 유지는 물론 건조함을 예방하죠. 가벼운 항염작용 및 항균작용도 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듯, 가벼운 염증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사람 인체와 유사한 농도로 제조되어 있기 때문에 점막을 자극하거나 손상을 최소화하는데요. 생리식염수 가글은 의료 목적으로 사용이 되기 때문에 수술한 다음 구강관리를 해야 하거나, 감기로 인한 비염증상이 나타났을 때, 알레르기 등의 완화를 위해 사용이 되죠.

2. 소금물 가글

소금물 가글은 따로 판매하는 게 아니라 집에서 소금과 물을 혼합해 만들어 사용하는 건데요. 생리식염수처럼 정확하진 않고, 사람에 따라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죠.

 

집에서 만드는 소금물 가글 농도는 높을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는데요. 보통 0.9% 3% 사이의 소금물 농도로 사용을 해요.

 

소금물 가글의 장점은 생리식염수보다 좀 더 강한 항염, 항균 작용을 할 수가 있어요. 이게 가능한 건 농도가 높을 수 있기 때문이죠.

 

점막의 분비물을 묽게 하고, 손상된 점막 치유를 돕기도 할 뿐 아니라, 입안의 세균을 줄여줘 구취 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구강 위생을 개선하는데도 좋죠.

 

소금물 가글이 좋은 이유는 박테리아 플러그 양을 감소시키는데요. 이게 치석 형성을 시키는데 일조를 하거든요. 치석이 잘 낀다면 소금물 가글이 도움이 될 수도 있어요.

 

입안의 세균을 줄여주면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 같은 세균을 감소하는데도 좋은데요. 포도상구균과 연쇄상구균을 들어는 봤는데? 뭐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3. 포도상구균과 연쇄상구균이란?

포도상구균은 피부 감염이 흔하지만 폐렴, 식중독, 패혈증등 다양한 감염이 가능하고 항생제 치료가 어려운 감염을 유발하기도 해요. 그래서 평소 위생 관리가 중요하죠.

 

연쇄상구균은 패혈증, 수막염, 폐렴등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보통은 페니실린 계열의 항생제로 치료가 잘 되는 특징이 있어요. 하지만 예방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 손을 잘 씻고 위생 관리를 잘하는 게 좋아요.

 

https://preciousness.tistory.com/4106

 

잇몸 염증약 보다 더 좋은 프로폴리스 원액 사용기

잇몸 염증약 보다 더 좋은 프로폴리스 원액 사용기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을 참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은 치은이라고 하는데, 잇몸 염증을 치은염이라고 부르니 참고 하시구요 오

preciousness.tistory.com

4. 소금물 가글의 단점, 부작용

농도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농도가 진해지면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너무 짜지 않은 적절한 농도를 찾아야 해요.

5. 비염이나 후두염이 자주 생기는 분들에게 팁

이런 분들이 생리식염수나 소금물로 후두, 코 뒤쪽을 헹구면 염증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https://preciousness.tistory.com/4231

 

소금물 가글, 잇몸 부었을때 약이다

오늘은 치과의사 선생님께서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다’ 라고 할 정도로 좋지 않았던 잇몸이 좋아진 이유에 대해 알려 드릴까 합니다. 끝까지 들으시면 도움 되실 거니까 배속을 높여서 들어

preciousness.tistory.com

6. 소금물 가글 농도

소금물 가글은 농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한데요. 생리식염수 농도로 맞추기 위해서는 0.9%여야 하는데요. 이는 250ml 물에

약 2.5G의 소금을 넣으면 되는 농도랍니다.

 

좀 더 진한 농도를 원한다면 기본 2.5g에서 양을 3-4g 정도로 늘려 보고 부작용 여부 확인 후에 유지하면 될 것 같아요.

 

 

https://preciousness.tistory.com/4350

 

소금물 농도 공식 및 소금물 장청소 방법 알아보기

소금물 농도 공식이 가끔씩 필요할 때가 있죠? 숫자가 나오면 계산도 안되고 어렵기도 하지만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계산할수 있는 공식과 예시로 이해가 쉽게 알려 드릴거구요. 또, 소금 효능이

preciousness.tistory.com

 

생리식염수 가글과 소금물 가글은 본인 스타일에 따라 선택될 거예요. 저는 생리식염수 사러 가기 귀찮아서 소금물 가글이나 양치를 할 때도 있고, 프로폴리스 가글을 할때도 있어요.

 

셋다 사용해 봤는데, 적당한 농도로 만들었다는 가정하에 세 가지 모두 좋았어요.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가글보다는 이런 게 더 효과가 오래가고 좋아서 사용 중이랍니다.

 

오늘은 생리식염수 가글과 소금물 가글 효능, 효과와 부작용 및 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입안 건강이 중요하니까 잘 활용하셔서 건강한 치아와 잇몸 유지 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