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거드액 복용량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속 쓰림 등 다양한 소화 불량 증상을 유발하죠. 사람에 따라서는 드물게 두통 증상까지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런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완화를 위한 방법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역류성식도염

1.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1-1.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의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속 쓰림이에요. 가슴 뒤쪽에서 타는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는데 누워 있을 때 그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답니다.

 

그리고 입안데 궤양이 생기거나 구취가 심해질 수 있고, 산성역류로 인해 목소리가 변할 수 있어요. 목에 뭔가 걸린 득한 이물감, 목을 압박하는 느낌을 동반하기도 하고요.

 

호흡곤란, 기침, 천식발작이 일어날수도 있답니다.

 

1-2. 역류성 식도염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하부 식도 괄약근의 약화인데요. 이 근육은 식도와 위를 분리하는 역할을 해요. 약화되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죠. 특정약물 복용, 비만, 흡연등도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2.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2-1. 생강

염증 완화에 효과적인 천연 항염증제인데요. 식도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줘요.

 

2-2. 바나나

저산성 과일에 속하는데요. 바나나는 식도의 염증을 줄이고 치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2-3. 오트밀

오트밀은 고섬유질 음식으로 위산을 흡수하며 역류 증상을 완화해요.

 

2-4. 채소

녹두,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등은 비산성 채소예요. 이런 채소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으면서 영양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좋은 채소죠.

 

https://preciousness.tistory.com/4253

 

트루포뮬러 위톱 정말 위장질환에 좋을까?

트루포뮬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트푸포뮬러 위톱, 트푸포뮬러당노톱, 트푸포뮬러 칸톱 밀크씨슬, 트푸포뮬러비아노스 트푸포뮬러비아노스 맥스등등이 있는데요 용도가 모두 달라요.

preciousness.tistory.com

3. 역류성식도염 개선을 위한 생활습관

3-1. 체중 관리

비만이거나 과체중은 복부 압력을 증가시켜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을 높여요. 야채와 과일, 통곡물등의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죠.

 

3-2. 식사를 자주 하기

보통 하루에 세 번 큰 식사를 하잖아요? 그런데 식사를 좀 더 적은양으로 여러 번에 나눠서 먹으면 좋아요. 위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고 위산의 식도 역류 가능성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죠.

 

3-3. 식후 눕지 않기

어떤 분들은 식사 후에 바로 드러눕는 분들이 계시던데요. 식후 최소 2~3시간은 눕지 않아야 하는데요. 바로 눕게 되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기 쉬워진답니다.

 

3-4. 저녁 식사는 일찍 하기

저녁은 잠자리에 들기 최소 3시간 전에는 저녁 식사를 마치는 게 좋아요. 그래야 음식이 소화를 마치고 편안하게 쉴 수가 있거든요. 늦게까지 먹게 되면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소화기관은 계속 일을 하게 되고, 식도염에도 좋지 않아요.

3-5. 산성 음식 금지

레몬, 토마토, 오렌지 같은 산성 음식은 위산을 자극할 수 있어서 가능하면 섭취를 자제하는 게 좋아요.

 

3-6. 기타

이외에도 저지방 식단유지, 알코올, 탄산음료, 카페인등을 먹지 않는 게 좋고요. 금연하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흡연은 식도 괄약근의 기능을 약화시키기 때문이죠.

https://preciousness.tistory.com/4536

 

역류성식도염 초기증상 원인과 좋은음식 완벽정리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흔한 질환중 하나입니다. 속쓰림, 흉통, 인후통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며 만성화될 경우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

preciousness.tistory.com

 

4. 역류성식도염 거드액 약국약

약국에서 판매하는 역류성 식도염약 거드액이라고 있는데요. 연노랑의 점성 액제예요. 알긴산나트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미란성 위염 지혈, 자각증상개선, 위. 십이지장궤양, 역류성 식도염 증상 개선에 먹는데요.

 

거드액은 1회 1-3그램 섭취를 하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역류성식도염 원인, 열류성식 돌요에 좋은 음식, 도움 되는 생활습관, 거드액등에 대해 알아봤어요 관리 잘하셔서 하루 속이 쾌차하시기 바라봅니다. 

 

https://preciousness.tistory.com/4350

 

소금물 농도 공식 및 소금물 장청소 방법 알아보기

소금물 농도 공식이 가끔씩 필요할 때가 있죠? 숫자가 나오면 계산도 안되고 어렵기도 하지만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계산할수 있는 공식과 예시로 이해가 쉽게 알려 드릴거구요. 또, 소금 효능이

preciousn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