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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DIY/건강미용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것만 하면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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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은 정말 위험한 질병입니다.

주위에 고혈압인 분들은 많으신데, 별다른 증상이 없다보니 신경을 많이

쓰진 않는 것 같습니다만, 별다른 증상이 없는 고혈압이라도 자칫 관리를

잘못하면 위험할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고혈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혈압이란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을 말하는데요

혈액의 압력은 심장이 수축해서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때가 가장 높습니다.

이때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구요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 들일때가  혈압이 가장 낮은데, 이때를 이완기

혈압이라고 말한답니다.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 이완기(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입니다

정상혈압을 기준으로 높으면 고혈압이고, 낮으면 저혈압이라고 부르는데요

 

1. 고혈압 전단계

고혈압이 되기 전단계의 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20-139mmHg, 확장기 혈압 80-89mmHg

2. 경도 고혈압(1기 고혈압) 

수축기 혈압이 140-159mmHg/ 확장기 혈압 90-99mmHg

3. 중등이상 고혈압(2기 고혈압) 160mmHg/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입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의 원인을 알아야 병을 고칠수도 있는데요

고혈압은 교감 신경에 의한 신경성 요인이 있고, 체액성 요인- 레닌.안지오텐신 기전- 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유전이나 흡연, 노령화가 고혈압 유발을 촉진하는 원인이 되는데요

고혈압의 90프로 이상은 본태성으로 그 원인을 알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1. 흡연

2.고지혈증

3.당뇨병

4.심혈관 질환의 가족력(유전)

5. 폐경이후 여성, 남성

6. 식사( 정제 나트륨, 알코올 과잉섭취, 칼슘,마그네슘부족, 지방과잉)

7. 약물- 피임약, 제산제, 식욕억제제, 항염제등

8. 60세 이상 노년

 

▷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평소 생활할때는 별다른 이상조짐을 알수가 없는데, 건강검진을 하게 되거나

신체검사를 할때, 혈압을 잼으로 알수 있기 때문에 [소리없는 죽음의 악마] 라고 불리웁니다

그렇지만, 사람에 따라서 이상 증상을 느낄수도 있는데요

어지러움, 두통, 피로감등 혈압이 상승함에 따라 이런 불편함으로 병원을 내원하시는 

분들도 계시답니다.

어떤 분들은 뒷목이 자주 뻣뻣해지기 때문에 혈압이 높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뒷목이 뻣뻣해지는 건, 혈압일수도 있지만 스트레스가 높거나 피로누적으로 뻣뻣해

질수도 있으니 뒷목 마사지를 자주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고혈압 합병증

고혈압을 방치해 높은 혈압이 지속되면 인체 기관에 손상 및 합병증이 일어 날수도 있는데요

1. 뇌혈관질환

2. 심부전증

3. 신장질환

4.관상동맥질환

이런 질환들외에도 머리가 무겁거나 숨이 차는 증상, 현기증, 두통, 이명등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관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그래서 고혈압은 관리가 중요한데요

고혈압일 경우나, 전단계일 경우에도 식이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1. 천일염 섭취

2. 좋은 지방 섭취

3. 체중감량

4. 신선한 야채, 과일 섭취

5. 운동

6.흡연, 음주 금지

 

고혈압을 관리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나열해 봤는데요

자세한 설명을 해드릴게요

1.우리나라 나트륨 섭취량은 타국에 비해 높은 편이라, 그것이 고혈압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맞기도 하지만 틀리기도 한 말인데요

음식으로 섭취하는 나트륨이 정제 나트륨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정제된 나트륨을 줄여야 하는데, 패스트푸드, 배달 음식이 편리하지만

대부분 정제된 나트륨을 사용하기 때문에 좋은 나트륨으로 바꿔야 합니다.

좋은 나트륨이란 간수가 제거된 천일염과 같은 자연 그대로의 나트륨을 말합니다.

그래서 저도 몇년 전부터는 꼭 천일염으로 요리를 하고 있습니다.

 

2. 좋은 지방 섭취

현대인들의 식생활의 변화로 편의점 음식과 배달 음식등을 많이 먹게 되는데요

패스트푸드, 즉석음식등등은 포화 지방산 함유량이 높습니다.

많이들 드시죠? 피자, 햄버거등등등.

우리 몸에 지방은 필요한데, 포화지방보다는 불포화지방이 필요한거랍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호두,잣등의 견과류, 생참기름, 생들기름과 

같은 식물성 저온압착이나 생기름이 좋구요

생선류에 들어 있는 기름이 좋답니다.

3. 체중감량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체중이 정상보다 많이 나가는 분들이 많은데요

체중이 높아질수록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높고, 혈압 조절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는걸 기억해 주시구요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정상 체중으로 체중 감량을 하셔야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유산소운동과 근육 운동을 겸해야 유지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4. 음식들이 대부분 즉석식품으로 편리한걸 추구하다보니

신선한 야채나 과일등의 섭취가 줄어들고 있어요.

특히 젊을수록 패스트푸드의 편리함에 길들여져, 불편하게 껍질을

깍아야 하는 과일등은 잘 먹지 않는데, 불편하더라도 

신선한 야채과 과일을 드심으로 인해서 양질의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섬유질로 인해 변비 탈출도 되니까 꼭 드셔 주세요

5. 운동을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해야 하지만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날씬한 몸매 유지 및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운동을 해서 땀을 흘리게 되면, 몸속 노폐물이 체외로 배출이 되고

잉여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한두잔의 음주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친 음주는 음주와 더불어

안주의 섭추로 인해 살이 찔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좋지 않은 지방이 혈관내

끼일수 있는 요건을 만들어줘 혈액흐름에 방해가 되어 고혈압에 좋지

않은데요. 음주와 더불어 흡연을 금함으로 고혈압의 위협인자를 제거해 주시는게

도움이 된답니다.

음주와 흡연을 하시는 분들 혈액이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탁하고 끈적이거든요

고혈압등을 비롯해 모든 질병에서 해방되기 위해선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야 하며

여기에 꼭 필요한게 바로 운동과, 신선한 야채,과일 섭취, 음주.흡연금지입니다.

운동을 병행하면서 식생활 관리만 잘해도 성인병에서 자유로와 질수 있다는걸

명심하시고, 오늘부터 운동을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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