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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DIY/건강미용

깜짝 놀랄 고구마줄기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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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 줄기 좋아하시나요?

저는 고구마줄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몇년전에 지인이 고구마줄기 볶음을

해주셔서 먹었는데, 너무 너무 맛있는 거에요~

그래서 좋아하게 되었답니다.

올해는 고구마를 심었는데, 고추모종 심고 자리가 남아서 심었어요.

고추 밑거름이 많이 들어가서 고구마줄기 풍년이 되어 버려서 잘라서 팔았는데

또 자라고 있네요

고구마줄기가 풍성하면 고구마가 별로 없다고 하시던데, 일단은 고구마줄기만이라도

풍성하게 먹는걸로 하구요

오늘은 맛있는 고구마줄기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면역력

요즘 사람들을 만나보면 체력이 약해졌다,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시는데요

공기도 나빠지고, 수질도 안 좋아지는등...환경적 요인도 있지만, 식생활의 영향도 있는것 같아요

바쁘다보니 편의점 음식이나 배달 음식을 선호하게 되는 생활패턴이 되었는데

그게 우리의 면역력 저하에 일조를 한것 같습니다.

귀찮더라도 직접 요리해서 드시는게 건강에 좋은데요. 면역력에 좋은 고구마줄기를

맛있게 요리해서 드셔 보세요~

고구마줄기에는 비타민A,C 칼슘, 철등이 풍부하고 클로로겐산이 많아서 항산화작용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 조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죠. 

특히 비타민A,C 는 감기나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비타민C의 경우는 메가도스로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렇게도 드시고~ 식사도 해야 하니까 고구마줄기 볶음이나 김치를 담그셔서 드시는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고구마줄기 들깨 볶음도 괜찮고, 고구마줄기 고춧가루 볶음도 괜찮더라구요

 

2. 항암

고구마줄기에는 베타카로틴과 클로로겐산등이 들어 있는데요.

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암의 원인이 된다고도 하는 프리라디칼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고

비타민A, 즉 베타카로틴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골다공증

고구마줄기에는 비타민 외에도 마그네슘, 인, 칼슘, 비타민K가 많이 들어 있어요

그래서 골다공증이나 뼈건강, 골밀도에 도움을 주죠

특히나 50대가 지나면 뼈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요

젊을때부터 미리미리 준비해 두시면 나이들어서도 걱정 뚝이겠죠?

 

4.혈관

고구마줄기에 들어 있는 클로로긴산과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구요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요즘은 고혈압 환자도 많은데, 정제 소금으로 만들어진 음식 수요가 증가함에 따른

부작용인데요. 고구마줄기에는 칼륨도 풍부해서 불필요한 체재 나트륨을 배출해서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주니까 성인병이 걱정 되는 분들은 고구마줄기 꼭 드셔 보세요

 

5. 눈

고구마줄기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그리고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눈의 피로 뿐 아니라 눈의 피로, 특히 줄기보다 잎에 그 성분들이

더 많이 들어있어서, 아는 분들은 고구마줄기도 드시지만, 고구마잎도 요리를해서

드시는 추세랍니다.

 

이외에도 고구마줄기에는 철분함유량이 많아서 빈혈예방에도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싱겁게 요리해서 많이 드시면 변비에도 효과가 있어요

변비가 없어지면 장내 환경도 좋아지니까 장도 자연스럽게 건강해 지겠죠?

장이 건강해지면 또~ 자연스럽게 피부미인도 되는 거랍니다.

 

▶고구마줄기 부작용

하지만, 고구마줄기도 부작용이 있는데, 이걸 부작용이라고 해야할 필요가 있을까

싶기는 하지만 그래도 알려는 드릴게요

고구마줄기를 심하게 많이 드시면 설사, 복통을 일으키기도 한다지만

그렇게까지 많이 드셔서 부작용을 경험할 분은 안 계실것 같네요

 

 

 

▶고구마줄기 요리 방법

1. 고구마줄기 김치

2. 고구마줄기 들깨조림

3. 고구마줄기 고춧가루조림

세가지로 나눌수 있겠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고구마줄기 들깨조림과 고춧가루 조림을 좋아 합니다.

김치는 일반 김치 양념으로 하면 되구요

조림할때는 고구마줄기를 데친다음 조리면 되는데요

들깨조림은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하시고 들깨가루를 넣어 마무리 하면 되고

고춧가루 조림은

데친 고구마줄기를 적당히 썰어서 간장, 땡초, 고춧가루, 기호에 따라 매실청이나 설탕, 꿀 약간 넣고

조리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식감은 반피데기 정도의 고구마줄기로 해서 먹는걸 좋아해서

데친 다음 반쯤 말린다음 요리를 합니다. ^^

 

고구마줄기 요리는 식성에 맞춰서 해 드시면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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