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직접해본 이시영 공복다이어트, 누구나 가능할까?


어떤분야의 사람들보다도 연예인에 대한 관심은 높다. 그런데 그런 연예인이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면 관심은 더 높아질수 밖에 없다. 이시영이라는 여배우가 있다. 여배우로서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을 뿐 아니라 살짝 비호감형에 가까웠는데, 그런 그녀가 복싱 대회에 나갔다는것. 여배우로는 쌩얼을 쉽게 보여주기 힘든데, 쌩얼 뿐 아니라 맞는 모습까지 과감하게 보여주면서 비호감에서 호감형으로 바뀐 연예인이다.

얼마전 그녀는 여자라면 체지방비율이 보통 20% 전후가 되는데, 본인은 4.7kg이란다. 이는 일반여성의 1/3 밖에 안되는 수치로 보통 여성들이 이시영과 같은 체지방율을 만들기는 사실상 힘들다 ;;

그녀는 그런 몸매 관리를 위해서 하는건 아니지만 공복에 유산소 운동, 즉 뛴다고 했다.

 



이시영의 공복운동, 누구나 가능할까?
내가 처음 운동을 시작할때는 새벽운동을 했다. 새벽운동은 일어나기는 힘들지만, 운동이 끝난후 상쾌함은 다른 시간대와 비교하기가 힘들다. 하루의 시작을 활기차게 시작할수 있다는 것과, 부지런한 사람이 됐다는것...그리고 건강해지는 느낌이 비교적 더 강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복운동을 피해야 하는 사람이 분명 있다. 질병이 있는 경우나 허약체질이 바로 그런류이다.
질병이라함은 당뇨병, 고혈압, 천식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말한다. 당뇨의 경우는 공복에 운동할 때 급격한 혈당강하로 저혈당증이 올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새벽의 공복운동은 피하는게 좋다.

그리고 요즘처럼 추운 계절에 고혈압 환자의 새벽운동도 위험할수 있다. 기온이 떨어지면 혈압은 상승하게 되고 좁아진 혈관은 뇌와 심장으로 가는 피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뇌졸증이나 급성심경근색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허약체질의 경우는 공복에 운동을 하게 되면 쉽게 지치고, 하루종일 병든 닭이 되어 제대로 일을 할수가 없다.

공복운동,  장.단점
공복에 운동을 하면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다.
장점이라면 공복이기 때문에 좀더 쉽게, 적은 시간으로  지방을 연소 할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운동을 할때, 체지방을 빼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최소 20분 이상 해라고 한다. 탄수화물이 먼저 에너지로 쓰인후에 지방이 연소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복에 운동을 하면 어떨까?

저녁을 보통 8시 이전에는 먹는다. 새벽 6시에 운동을 한다면 10시간 정도의 여유가 생긴다. 아침에서 점심, 점심에서 저녁 먹는 시간이 5-6시간 간격임을 감안하면 거의 두배에 가까운 시간이 공복으로 있는 것이다. 이런 공복에 운동을 하면 에너지로 쓰일 탄수화물보다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이는게 맞는 말일 것이다.
그러니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한다면 아침 공복운동이 상당히 효과적이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유산소 운동이 아닌 무산소 운동을 한다면 근육에 무리를 줄수 있고, 부상의 위험도 따른다. 물론 충분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이 뒤따른다면 부상의 위험이 줄어들긴 하지만, 다른 시간대보다는 몸에 무리가 따를수 밖에 없다. 지병- 성인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위험할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게 좋다.

직접해본 이시영 공복운동
이시영의 공복운동 뉴스를 보고서 따라한건 아니다.
처음에 언급했듯 운동을 처음 시작했을때 새벽운동을 했다. 야행성, 저질체력, 근력 약한 상태로..
처음 공복으로 운동을 시작했더니 부작용이 일어났다.

운동순서를 살펴보자..
스트레칭- 워밍업 - 무산소운동- 유산소 운동- 마무리

이런식으로 한시간정도 운동을 했는데, 공복에 운동을 했더니 20분도 채 안돼서 운동하는 팔다리가 덜덜 거리기 시작했다.;; 그 다음은 바나나 하나와 우유를  조금 마셔주고 했더니 그런게 훨씬 덜했다.

결론은 공복에 운동을 하기 위해선 기초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하고, 공복에 육체적 자극에 몸이 후덜거리지 않아야 한다는 조건이 붙어야 한다. 물론 성인병도 없어야 한다는 ;;

그리고 하나 더 추가 한다면, 직장인들은 아침운동이 아닌, 어쩔수 없이 새벽운동을 하게끔 되어 있다.
단순히 유산소운동을 가볍게 한다면 크게 문제 될건 없다.(건강체질이라면..)
하지만, 아침부터 무리하게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갈수 밖에 없다.

보통 헬스를 할때 운동순서는  스트레칭- 워밍업 - 무산소운동- 유산소 운동- 마무리, 이런 식이다.
그런데 새벽운동을 이런식으로 하면 몸에 무리가 많이 간다...(물론 나의 기준이다)
새벽운동을 할때는 워밍업을 유산소운동처럼 하고 무산소운동을 하는게 좋다.특히 요즘처럼 추울때는 워밍업 충분히 해도 몸이 빨리 풀리지가 않으니 말이다..

맺는말
지금 난 저녁식사전 운동을 한다.가끔 새벽에 운동을 하기도 하지만, 나에게 가장 좋은 운동시간대는 저녁식사전이란걸 경험으로 알게 되었다.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분까지 좋은 시간대 말이다.

연예인들의 다이어트는 언제나 화제가 된다. 하지만, 그것도 본인에게 맞지 않으면 안된다. 자신의 영양상태, 몸상태, 시간, 질병 여부등을 체크한 후, 결정하는게 좋다.

그리고 운동이란건 어느 시간 대에 하든 꾸준히 하는게 중요하고, 얼마나 식이조절을 잘하는가에 따라 체지방은 달라지니 이걸 명심하도록 하자...아무리 운동 열심히 해도 식이조절이 되지 않으면 체지방은 증가할수 밖에 없다...

발효 한방 다이어트( 링크 ) -대중요법과 체질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식욕을 억제시키는 방법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두가지 원인치료를 과학적으로 실현한 2011 명품 다이어트법
유기농 수면 다이어트( 링크)  - 잠자는 동안 편안하게 몸속의 체지방 분해를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