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게 모르게 많은 분들이 혈압으로 고생을 하고 계신다.
당뇨와 마찬가지로 모르고 넘어 가는 경우가 허다한게 바로 고혈압이다.
고혈압이란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해도 쉽사리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지만 이런 경우가 많다. -고혈압치료,고혈압에 소금,정상혈압

혈압이 높다고 하면 무조건 소금양부터 줄인다. 그리고 바나나를 많이 섭취 하기 위해
노력을 한다. 틀린 행동은 아니다.
왜?
혈압이 높으면 병원에서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라고 한다. 그리고 나트륨 배출이 잘되는
칼륨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먹으라고 하니 그게 바로 바나나다. 다른 음식도 많지만, 쉽게 먹을수 있기 때문에.

약 챙겨 먹고, 나트륨 배출 잘된다는 음식 챙겨 먹고, 소금양을 줄이는데도  혈압이 내려
가지 않는다....왜 그럴까?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생각하는 나트륨은 단순하게 소금에 들어 있는 나트륨만을 생각하
기 때문이다. 이것이 혈압을 떨어지지 않게 하는 큰 이유다.

불 붙은 소금
불 붙은 소금 by JoonYoung.Kim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나트륨이 소금 아냐?
소금은 화학기호로 NaCl 이다.
여기서 나트륨은 Na,  Cl은 염소이다.
소금중에서도 저나트륨이란 걸 들어 보셨을 것이다. 저나트륨 소금의 화학기호 중
Na (나트륨)을 빼고, K(칼륨)을 넣었다. 해서 짠맛은 나는데 쓴맛도 함게 난다.
음식맛이 제대로 살리지 못한단 단점이 있기 하지만,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대체할만하다.

그럼 소금에 들어 있는 Na만 줄이면 되는거 아닌거임?

소금뿐만 아니라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사실 하나!
나트륨은 소금에만 들어 있다? 이것이 우리의 크나큰, 잘못된 상식이라는 거다.
아무리 소금을 줄여도 우리가 먹는 다른 음식, 군것질거리에 나트륨이 들어 있단 사실을
알지 못해서 오는 ;;

소듐(영어: sodium 소디엄[*] /sóudiəm/) 또는 나트륨(독일어: Natrium, 문화어: 나트리움)은 알칼리 금속에 속하는 화학 원소로 기호는 Na이고 원자 번호는 11, 원자량은 22.9898 g/mol이다.
출처- 다음위키백과


탄산수소 나트륨 - 베이킹파우더 원료

안식향산 나트륨 -미생물의 생육을 억제하여 가공식품의 보존료로 사용되는 식품첨가물이다. 탄산 및 비 탄산 음료, 쨈, 마가린 등에 사용

염화 나트륨 - 소금

수산화 나트륨 -제지 , 방직 , 식음료 , 비누 등의 산업에서 널리 사용

L-글루타민산 나트륨 -MSG

구연산 나트륨- 거담제나 이뇨제로 쓰임

아질산 나트륨(발색제)  - 젓갈류에 허용, 햄.소세지.육포

보시다시피 나트륨 종류는 다양하다.
우리가 먹는 드링크제를 포함한 음료수, 양념할때 쓰는 MSG, 빵,과자,치즈등등 나트륨이
포함된 종류를 이루 말할수 없이 많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아무리 소금을 줄인 반찬을 먹어도 혈압이 떨어지지 않을수 밖에
없다.
요리할때 쓰는 인공조미료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아야 하고, 마트의 진열대에 놓인 것들은
바이바이~ 해야 하는  상황이다. 혈압 때문에 고민이라면 말이다. ;;


New Years Dinner 4340
New Years Dinner 4340 by Pabo76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그럼 뭘 먹어야 돼?

신선한 야채와 과일 많이 드시면 된다. 특히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 말이다.
곶감, 말린콩, 참마, 바나나, 마른미역, 고구마, 감자, 시금치, 쑥갓, 멜론, 키위, 토란,
브로콜리등등등

이외에도 혈전 생기는 걸 막아주는 음식도 먹어 주는게 좋다.
고추, 피망, 아스파라거스, 샐러리, 토마토, 양파, 파, 부추, 파슬리, 감귤, 전갱이, 고등어
꽁치등의 등푸른 생선, 두유, 두부등등


먹거리만 개선해도 의사가 필요치 않다고 한다. 살다보니 그 말이 맞단 생각도 든다.
밥이 보약이라고 하지 않던가~ 우리 몸은 가공된 식품보다는 자연식을 원한다.
바쁜 현대 사회에서 빨리빨리가 우리의 생활을 편하게 해주긴 하지만, 고칠수 있는 병조차도 고치지 못하게끔 변화시키고 있는것 같다. 해서...먹는것 만큼은 이번 기회에 바꿔
보는건 어떨까 싶다. 위에 나열한 나트륨 포함 식품들을 줄이고 칼륨 다량 함유 식품만
제대로 섭취해도 고혈압약이 필요없지 않을까 싶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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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사용자 ♡ 아로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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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mami5 2010.04.03 06: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알아야 하는 것들이네요..^^
    늘 조심을 하는데도 안내려 가는 이유가 이것때문이네요..
    좋은 음식 섭취를 많이해야겠어요..
    아르님 주말 잘 보내시길요..^^

  2. BlogIcon 빛날 휘 2010.04.03 07: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마늘과 쑥 먹고 사람 됐다는 옛말 틀린거 하나 없군요 ㅋ
    사람이 되야해요 ㅠㅠ

  3. BlogIcon 머 걍 2010.04.03 0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고보니 그러네요.
    소금 아니라도 널려있는게 나트륨이네...헐!!!!

  4. BlogIcon 너돌양 2010.04.03 07: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다행히 좋은 식품에 고등어가 있어요 ㅋㅋㅋㅋ ㅡㅡ;

    전 저혈압이고 저희어머니는 고혈압 ㅠㅠㅠ

  5. BlogIcon 바람나그네 2010.04.03 07: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를 얻어가네요 ㅎ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되세요^^
    매일 소금덩어리를 먹는 바람이 ㅋ

  6. 우리밀맘마 2010.04.03 0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트륨이 소변으로 빠지면서 칼슘을 빼앗아 간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요즘 저도 싱겁게 먹고 있는데... 역시 가공식품은
    여러가지로 건강의 적인 것 같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

  7. BlogIcon 광제 2010.04.03 07: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혈압에는 언제나 문제가 없어..그냥 지나쳤던 문제들인데..ㅎ
    많은분들이 새겨봐야할 내용이네요...잘보고갑니다~~~

  8. BlogIcon 트레이너강 2010.04.03 08: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잘 보고갑니다.^^ 아르님 행복한 주말되세요^^

  9. BlogIcon killerich 2010.04.03 08: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일아침~ 바나나 두 개 먹는데^^;;..
    혈압은 다행이 문제없어서..ㅎ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0. BlogIcon Sun'A 2010.04.03 08: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자연식이 최고죠~^^
    좋은정보 감사해요~
    오늘 날씨가 좀 포근할것 같은데~
    나들이 가기에도 아주 좋겠어요~
    아르님~주말 잘 보내세요^^

  11. BlogIcon 좋은엄니 2010.04.03 08: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부로서 공감하는 바가 큽니다..^^

    한국 음식들은 염장음식들이 많아서 본인들도 모르게 섭취율이 많아지게 되어있지요..

    그렇다고 외국이 낳은 건 절대 아니랍니당..

    왜 그렇게...짠맛인지..

    소금도 당최 많이 넣고...

    치즈도 넘 많이 투입하고..

    이긍...^^

  12. BlogIcon 초록누리 2010.04.03 09: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선한 야채와 과일...혈압 낮추는 키 포인트같아요.
    아무래도 요리를 하면 조미를 하게 되니까 어쩔 수 없이 소금은 여기저기서 섭취하게 되니 말이죠.

  13. BlogIcon 흰소를타고 2010.04.03 09: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트륨 종류가 정말 다양하네요 오오오
    전 전에는 제가 싱겁게 먹는 줄 알았는데 요즘에는 그렇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ㅎ
    거기다 사먹는 비율도 많아서... 지금부터 조심을...

  14. BlogIcon 하수 2010.04.03 1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15. BlogIcon Phoebe Chung 2010.04.03 18: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집은 원체 싱겁게 먹어서 걱정 안했는데 베이킹 파우더 까징....ㅎㅎㅎ
    그건 조금씩 밖에 사용 안하니까 제처 두고라도
    한국에서 화학 조미료 사용안한다고 하면서 굴소스나 여러 인스턴트 소스 넣는것 보면 걱정도되요.
    오히려 MSG많이 들어간걸 모르고 먹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아서 ...
    조금씩 줄여가야겠지요.

  16. BlogIcon 자수리치 2010.04.03 2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짠 음식을 좋아 하는데, 좀 줄여야 하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7. BlogIcon 악랄가츠 2010.04.04 04: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어머니께서 혈압이 높으셔서 걱정이예요 ㅜㅜ
    맨날 제가 고기만 먹자고 하였는데 ㅜㅜ
    어머니를 위해서라도 신선한 야채과 과일을 많이 먹어야겠네요!

  18. BlogIcon beat™ 2010.04.12 2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공식품을 정말 줄여야 합니다...하지만 실제론 그 편리함에 손이 가고 말지요..ㅠㅠ

  19. BlogIcon 희망 2010.09.16 17: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ㄹㄷ 좋은 글 감사합니다.
    모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과 행복이 깃드시기를 기원합니다.
    건강 지킴이 내 병은 내가 고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