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다슬기 7가지 효능 실화? 건강에 좋은 이유와 부작용

해독에 좋다고 잘 알려져 다슬기를 찾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면역력, 기억력에도 좋다는 사실은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슬기(올갱이) 효능과 부작용등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 다슬기(올갱이) 효능

1.기억력 향상

타우린과 DHA, EPA는 기억력 향상과 뇌기능을 촉진하는데요. 신경 전달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인지 기능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많이 드시면 도움이 되겠죠?

 

2. 혈액순환

다슬기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는데요. 혈액순환이 잘되게 도와줄 뿐 아니라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다는데도 도움을 주거든요. 쉽게 생각해서 기름때는 기름으로 지우잖아요? 그 원리를 이해하시면 되는 겁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좁아진 혈관을 넓혀 확장시키기 때문에 혈액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어요.

3. 혈압 조절

오메가-3 지방산과 타우린은 혈액순환이 잘되게 도와줄 뿐 아니라 혈압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을 주거든요. 타우린은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좋고,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 확장 및 혈류를 원활하게 하니까 고혈압인 사람들의 고민인 혈압을 낮춰주는데 좋답니다.

 

4. 면역력 강화

다슬기에는 비타민C를 비롯해 철분, 아연 등이 많이 들어 있어요. 면역력을 올리는데 중요한 영양소죠. 아연은 백혈구 기능을 향상해서 면역력을 올려주고 다른 영양소 역시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독감이나 감기등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준답니다.

 

5. 피부 탄력

나이가 들수록 피부 탄력이 떨어져요. 콜라겐이 감소하기 때문인데요. 다슬기에는 콜라겐을 비롯해, 아연, 비타민E가 많이 들어 있거든요. 항산화성분은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아연은 상처를 낫게 하거나 세포를 재생이 빨리 되게 해 주고 콜라겐은 주름을 예방하고 탄력 유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슬기가 피부 건강에 좋죠.

 

6. 항염증, 항암작용

다슬기에는 염증을 억제하고 암세포가 성장하는 걸 막아주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요. 환경오염과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몸에 염증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염증이 오래되면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다슬기는 항염과 항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서 많이 드시죠!

 

7. 간해독

타우린은 간 해독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 비타민 12는 간 건강에 필수 영양소인데요. 이외에도 아미노산, 타우린등도 간기능을 강화할 뿐 아니라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데요. 타우린은 간 해독작용을 돕고, 아미노산은 간세포가 재생되는 걸 촉진하죠. 우리 몸에서 해독작용을 하는 곳은 간과 신장인데요. 신장은 필터링 작용을 하고, 간은 몸으로 들어온 모든 것을 해독하는데, 해독식품을 먹게 되면 간이 하는 일이 줄어드니까 간건강에 좋죠.



★ 다슬기 부작용

다슬기는 과다하게 먹을 경우에는 복통이 발생할 수도 있고, 소화불량을 경험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퓨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 퓨린은 요산 수치를 높여 통풍을 악화시킬 수가 있거든요. 통풍 환자는 다슬기 섭취를 자제하는 게 좋죠.

 

★ 다슬기 요리법

다슬기는 주로 다슬기(올갱이)국을 많이 끓여 먹죠. 해독에 좋아서 해장국으로도 먹고, 피로를 많이 느끼는 경우에도 드시는데요. 다슬기무침이나 볶음도 해 드시지만, 제가 생각하기엔 다슬기국물이 최고로 맛이 좋았어요.

 

다슬기(올갱이) 효능이 생각보다 정말 좋죠? 3년 전쯤에 밤에 플래시 들고 강에 가서 다슬기 잡은 추억이 있는데요. 여름엔 물에 들어가도 춥지 않으니까 가까운 강에 가서 다슬기 잡는 것도 재밌을 겁니다.

 

다슬기 부작용 잘 기억하시고 적정량을 드시면 건강에 좋은 점이 더 많으니까 지혜롭게 드시고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