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수분 부족 증상, 당신이 놓치고 있는 7가지 신호!

 

평소 물을 많이 마시나요? 아마 아닐 겁니다. 요즘 사람들은 의외로 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본인이 탈수상태임에도 자각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수분 부족증상일 때는 어떤 신체 반응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1.짙은 소변색

수분 부족시 눈으로 보이는 게 바로 짙은 소변색인데요. 수분이 충분할 때는 소변색이 괜찮지만, 부족할 때는 노란색을 띠죠.

 

이럴 때는 물을 더 마셔야 한다는 신호인데요. 저도 일할 때는 바빠서 물 마시는 걸 잊고 있다가 소변색을 보고선 물을 마시는 경우도 있거든요.

 

화장실 가면 항상 소변색을 체크하면서 물이 부족한지 넘치는지 확인해 보셔야 한답니다.

 

2. 입안 마름과 목마름

아침에 눈을 뜨면 목이 말랐던 경험이 많으실 겁니다. 바로 탈수증상인데요. 저는 자기 전에 물을 한잔 마시고 자는데도 아침에 눈 뜨면 목이 말라서 일어나자마자 물 한잔을 바로 마셔주거든요.

 

자각하지 못해서 그렇지, 평소에 물을 적게 마셔서 목마름이 나타나니까요. 생활하면서 물을 좀 더 많이 마셔야 한답니다.

 

3. 피로감과 무기력감

수분이 부족하면 피로감이 증가한답니다. 하루종일 기운이 없을 수도 있고 무기력해지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는 물을 더 마셔야 한다는 신호이기도 하죠. 저도 한동안은 자주 피곤함을 느끼고 무기력했었는데요.

 

물을 충분히 마시고는 그런 게 없어졌어요. 그 이유는 혈액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이 신체 각 기관으로 전달이 되잖아요?

그런데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이 뻑뻑해지고 이동이 느려지거든요.

 

산소나 영양소가 제대로 공급이 안되니까 몸이 피로해지고 무기력해질 수밖에 없는 거죠.

4. 소화문제

물을 많이 안 마시면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죠. 특히 변비가 생기거나 배가 거부룩하면서 팽만감이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물을 충분히 마시면 소화도 잘되고, 장운동도 활발하게 되니까 변비 완화에도 도움이 되죠.

 

5. 두통과 집중력 저하

혈액순환이 잘 안 되고, 영양분 공급이 잘 안 된다고 했죠?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이럴 때는 두통도 자주 생기거든요. 집중력도 떨어지는데요. 이럴때 물을 마셔 주면 뻑뻑했던 혈액이 묽어지면서 이동하기가 쉬워져요.

 

그럼 뇌기능도 활발해지고 두통 예방에도 도움이 되죠.

 

6. 피부건조와 가려 음증

수분이 부족해서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가려움증이 나타나리라고는 상상조차 못 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우리 몸의 70%가 물임을 감안한다면, 수분 부족하 건조와 가려움은 충분히 예상하셔야 하죠.

 

저도 어릴 때는 피부가 악건성이어서 고생을 한 적도 있었는데, 성인이 되고 나서 물을 적게 마셔서 그렇다는 걸 알게 되었답니다. 지금은 물을 충분히 마셔 주니까 해결되었지만요.

 

7. 체중증가

물이 부족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요! 놀랍죠? 왜냐면 갈증인데 우리 몸은 배고픔으로 착각을 하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고, 살이 찔 수가 있죠.

 

저도 한동안 특별한 이유 없이 살이 갑자기 찌기 시작하는 거예요. 이유를 몰랐는데 물이란 걸 알고는 충분히 마셔주니까 안정이 되더라고요.

 

물을 충분하게 마셔주면 식욕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되니까요. 물을 시간 정해 놓고 드시든지 자주 마셔주는 게 좋아요.

 

하루 7-8잔 정도의 물은 마시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평균치이고요. 물을 마실경우 참고해야 할 것은 땀을 많이 흘리는 직업을 가졌다면, 물만 마시면 안 되거든요.

 

왜냐면 땀으로 배출될 때 수분은 물론, 비타민과 미네랄도 빠져나가기 때문에, 보충을 해줘야 해요. 만약 물만 마시면 배만 부르고 갈증은 더 나게 되죠.

 

그래서 이온음료나 스포츠음료를 마시거나 식염포도당을 먹기도 하는데, 그런 이유 때문이랍니다. 아셨죠?

 

지금부터는 수분 보충을 위해서 물 한잔 먼저 드시고,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