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유자차 효능 부작용 염증에 정말 좋을까

반응형

가을에 수확하는 유자를 유자차로 만들어 1년내내 먹습니다. 유자차는 맛과 향이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감기에 효과가 좋다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가정마다 한통씩은 준비를 하죠. 감기 완화외에 유자차 효능에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자

1. 유자차 효능

감기 예방 및 완화: 유자차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1.관절 건강에 좋아요.

유자에는 칼슘과 항염 성분이 들어 있어요. 나이가 들수록 관절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요. 유자에 들어 있는 칼슘 및 항염 성분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2.피부를 건강하게 해줘요.

유자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그래서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염증을 줄여주죠. 


1-3.통증 완화에 좋아요.

유자는 우리몸에서 생길수 있는 통증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아기를 낳은후에 생기는 복통에도 좋다고 합니다. 


1-4.몸속 독소를 배출해요.

유자차 효능중에 잘 모르는 부분이 바로 해독작용인데요. 유자차는 몸속 독소를 배출하고 숙취를 해소 하는데 좋습니다.

 

1-5.염증 감소시킵니다.

유자의 항염증 효과로 체내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당뇨병이 있는 경우도 몸에 염증이 많은데요. 당뇨로 인한 염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1-6. 혈관 건강.

유자차는 혈압 조절 및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줄수 있어요. 

 

1-7. 기타

이외에도 소화를 돕고 위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작용이 노화를 지연시키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2.유자차 성분 (100G당)

유자에 들어 있는 영양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칼로리 43kcal

-섬유질  2.4g
-단백질 1g

-탄수화물 10.6g
-칼륨  181mg(DV의 5%)
-엽산  17mcg(DV의 4%)
-지방 0.3g
-비타민  53mg(DV의 88%)

 

3.유자차 부작용

유자는 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자차는 설탕이나 꿀을 넣어 만들기 때문에 당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당뇨병이 있다면 가능하면 드시지 않거나 소량만 드셔야 합니다.  혈당조절이 힘들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유자차는 성질이 차가워 몸이 차가운 사람이라면 설사를 할수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피하는게 좋고, 따뜻하게 드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가을이면 유자차를 담그는데요. 유자차 담그기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유자씨를 모두 꺼낸다음 잘게 썰어서 꿀이나 설탕을 넣어 냉장보관하면 되는데요. 저는 주로 꿀을 넣습니다. 설탕을 넣을 경우에는 원당을 사용하고요. 

 

보통 설탕을 1대1 비율로 하라는데, 그렇게 하면 너무 달기 때문에 절반 혹은 1/3 정도 넣어 줍니다. 

 

시중의 설탕은 가공이 된 것이라 단맛이 강하지만, 원당은 달지 않고 영양성분도 많기 때문에 쓰거든요. 많은 양이 아니라 가족만 먹을때는 비싸지만 꿀을 사용해요. 단맛이 적은 감로꿀로 말이죠. 

 

유자차 효능처럼 부작용만 조심하면 유자차는 건강에는 좋거든요. 그래서 감기, 면역력 때문에 냉장고에 꼭 놔두는것 같습니다. 유자차 효능과 유자차 부작용 잘 확인하시고, 건강 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