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비만이란 무엇이며 우리몸을 구성하는 성분의 비율은?


요즘 사람들을 보면 극과 극의 몸매인 경우가 많다.
말랐거나 뚱뚱하거나..

같은 라인에 사는 아이들중에도 절반정도는 비만인걸 보면 비만인구가 늘어나고 있다는게 실감이 되기는 한다...
비만은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고 해서 비만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체성분 검사를 해보면 몸무게가 많이 나가도 근육이 지방보다 많으면 비만이라고 하지 않는다.

비만이란 무엇일까?
비만은 우리 몸속의 지방-즉, 체성분 검사를 하게 되면 체지방으로 표현을 하는데, 이 체지방을 비율로 표현한 체지방율이 정상보다 많은 상태를 말한다.

똑같은 몸무게일지라도 눈으로 봐서 뚱뚱해 보이는 사람과 날씬해 보이는 사람이 있다.
뚱뚱해보이는 사람은 체지방이 많은 사람인것이고, 날씬해 보이는 사람은 근육이 많은 사람이다.
이 두 사람을 체지방측정을 하게 되면 같은 결과가 나올것이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50kg 되는 여자 두명이 있다고 치자.
한명은 조금 마른듯 보이고, 한명은 포동포동 하게 보인다. 두 사람의 체지방을 측정하면 분명히 마른듯 보이는 여자는 근육이 지방보다 많다. 하지만 포동한 여자는 근육보다는 체지방이 훨씬 많은 사람이다.
전자의 경우는 50kg 이지만 48kg 정도로 보일수 있고, 후자는 50kg 이지만 55kg 까지도 보일수 있다는 얘기다.


참고사항

우리몸에서 수분은 50-60% 정도를 차지한다.
수분이 우리몸의 제일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는 지방이다.
여자의 경우는 지방이 20-25%정도, 남자의 경우는 15-20%정도가 보통수치다.
그외 단백질, 무기질등이 있다( 체성분 검사를 하면 단백질, 무기질, 수분등의 비율이 나온다)


비만이 문제가 되는건
내장지방이 많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 내장지방은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건강한 삶을 위해선 반드시 관리를 해야 한다.

물론, 지방이 무조건 나쁜건 아니다. 지방은 우리 몸속의 장기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정량 필요하긴 하다. 그리고 겨울에는 체지방율이 지극히 낮은 사람보다는 높은 사람이 추위를 덜타기 때문에 좋은 점도 있다. 하지만 장점보다는 건강상의 단점이 더 많기 때문에 지방을 그대로 두면 안된다는 말이다.

비만 치료는 어떻게?
비만은 유전적 영향을 무시할수 없다. 같은라인에 사는 한 가족은 가족 모두 비만이다. 아빠도 엄마도, 아들도 딸아이도...식습관과 생활습관의 문제라고 볼수 있는데, 일단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선 식생활 개선부터 해야한다.

아무리 운동을 하더라도 식이조절이 안되면 절대로 성공할수 없는게 바로 비만치료이다.
하지만 식이조절때 주의할 점이 있다. 무조건 적게 먹으면 안된다. 무조건적으로 양을 줄이면 며칠은 참을수 있겠지만, 작심삼일의 기한을 넘기기 어려워지고 요요현상으로 고생할수도 있다.

해서..식이조절을 할때 명심해야 할 것은 아침과 점심은 푸짐하게 먹고, 저녁식사량은 평소보다 줄이되, 아침, 점심을 푸짐하게 먹어도 된다고 해서 아무거나 먹으라는건 아니다. 고단백 저칼로리, 신선한 야채류를 많이 섭취하는게 아무래도 도움이 된다.

매 식사때마다 샐러드를 먹게 되면 자연스레 탄수화물(밥) 섭취량은 줄어들게 돼 있다.
야채는 칼로리는 적으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식으로 아주 좋다. 그리고 닭가슴살이나 계란흰자, 혹은 생선등의 고단백질을 섭취해 주면 탄력있게 살이 빠지도록 도움울 준다.

그리고 수시로 물을 자주 마셔주면 포만감을 느낄수 있어서 좋을뿐 아니라 살을 뺄때 생기는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 물론, 야채를 먹으면 배변이 잘되지만, 거기에 물까지 더해지면 금상첨화라는 얘기다.

그리고 빠져선 안되는게 바로 운동이다.
운동은 근육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함께 하는게 탄력, 체지방 분해에 좋다.그리고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부상을 방지해야 하고 ㅎ

아니라고 해도 비만인 사람은 게으르다.
나이가 들어서 나잇살 때문이라고 반박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여튼 결론은 게으르다는 것이다.
부지런한 사람치고 뚱뚱한 사람 없다. 질병이 없는한...

음식 섭취량은 많은데 활동량이 적다면 당연 살이 찐다.
반대로 음식 섭취량은 적은데 활동량은 많다면 살이 찌지 않는다.

날씬한 몸과 비만인 몸은 자신의 의지에 달려있다.
운동해도, 식이조절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정말?

어떤분은 정말로 잘 안먹고 운동열심히 하는대도 살이 찐다고 하소연을 하기도 한다..
정말 그럴까?
전혀 문제가 없는것 같은데...식이조절을 해도 운동을 해도 살이 찐다면 리스트를 만들어서
하룻동안 식사량 , 간식, 마신 물, 운동방법, 운동시간등을 체크해 보길 바란다.
그럼 분명 문제점이 발견될 것이다.
만약 어디 하나 흠 잡을때가 없다고 판단이 되면...전문의와 상의를 ;;;

성인병으로 인한 의료비가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로 인한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식이조절하고 운동을 해도 걸릴수 밖에 없는 병은 있다. 하지만...그래도 관리하면 고생은 덜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