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농사/농산물거래

미세먼지 걱정 날리는 직접 농사 지은 무농약 열무 효능

날이 서서히 더워지기 시작하면 열무김치 먹을 계절이란 신호입니다. 열무 물김치나 열무김치를 담가서 열무 비빔밥이나 열무 국수를 해서 먹으면 없던 입맛도 살아나는데요. 열무는 맛이 좋은 만큼 치매나 콜레스테롤, 장건강에도 좋은데요. 오늘은 열무 효능과 무농약으로 재배한 열무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열무효능

1.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콜레스테롤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열무는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 줍니다. 열무에는 많은 식이섬유와 오메가 3 지방산이 들어 있거든요.

 

2. 장이 건강해집니다.

열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운동을 활발하게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C가 들어 있어서 항산화작용 및 헬리코박터균의 번식 또한 억제해 위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노화를 방지합니다.

열무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E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지연시키죠.

 

4. 독소배출을 돕습니다.

오메가3-지방산과 비타민E, 식이섬유등은 혈중 지방의 산화를 막아줍니다.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압을 조절해 주는 마그네슘과 칼슘의 함유로 인해 고혈압 및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5. 피부가 좋아집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E는 피부를 보호합니다. 항산화작용으로 세포 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이죠. 그리고 피부가 민감해지는 걸 예방하고 자외선으로부터의 피부 타격도 막아줘 피부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6. 뼈가 튼튼해집니다.

칼슘, 비타민K,인이 많이 들어 있는 열무는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는데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칼슘만 먹는다고 뼈가 튼튼해지는 게 아니라 연관되어 있는 영양소를 함께 섭취할 때 시너지효과가 있는데요. 칼슘, 비타민C, K, 인등이 그런 영양소입니다.

7. 치매예방 및 뇌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엽산, 베타카로틴, 칼륨, 마그네슘등이 많이 들어 있는 열무는 뇌기능을 향상시켜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8. 폐기능이 좋아집니다.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성분입니다. 활성산소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하는데요.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고 공기가 오염되었을 때는 몸에 염증이 많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특히 호흡기, 폐는 미세먼지로 인해 타격을 입는 경우가 많은데요.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열무와 같은 음식이 폐기능이 좋아지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저는 열무김치를 담그면 계란후라이를 해서 들기름 넣어 밥을 비벼 먹습니다. 그러면 다른 반찬이 필요 없더라고요.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살이 찌니까 김치를 짜지 않게 담가서 밥양은 반만 넣고 열무김치는 두배로 넣어 먹거든요.

 

그러면 몇시간 후면 배출도 잘돼서 몸이 가벼워지고 좋았습니다.

 

제가 농약이나 화학비료,제초제를 뿌리지 않고 마늘과 양파를 농사짓지만, 그 외에 홍감자나 토마토, 고추, 봄에는 일시적으로 열무나 알타리무, 자연산 머위나 자연산 고사리, 산나물도 팔고 있거든요. 이런 재료들로 요리를 하면 정말 맛이 있습니다.

 

양념맛이 아닌 재료 본연의 맛과 요리실력이 어우러져 살아있는 느낌을 체험한다고 해야 할까요? 여튼 그렇습니다.

(카카오스토리- 생명수농장 검색하면 확인할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열무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너무 흔해서 좋다는 생각을 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열무효능을 확인하셨으니까 올해는 농약 안친 열무로 맛있게 김치 담그셔서 참기름이나 들기름 넣어 팍팍 비벼 드시고 건강하시기를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