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코골이 고치는 법, 이것부터 해야 합니다.

 

 

 

 

코골이가 심해서 고민이 많으시죠? 저도 가끔 코를 심하게 골 때가 있는데요. 너무 심하면 코골이 고치는 법은 없을까? 검색을 하기도 합니다. 

가끔 하게 되는 코골이는 피곤해서 그럴수도 있지만, 심하면 함께 자는 사람에게 큰 피해를 끼칠 수도 있어요.

매일 코를 고는 사람들이 수면 중에 숨을 멈추는 수면무호흡증 증상을 겪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런 경우 방치를 하면 당뇨, 뇌졸중, 고혈압, 심근경색등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죠.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면장애인 코골이를 마냥 습관으로만 여기지 않고 코골이 고치는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코골이는 왜 하고 어떤 방법으로 고칠 수 있는지 알아봤어요.

코골이는 잠을 잘때 기도가 좁아지면서 나타납니다. 코골이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하루가 피곤했거나 음주를 과하게 했을 경우는 나타날 수 있어요. 저도 하루종일 일을 피곤하게 한 날은 코를 심하게 골더라고요.

 



보통 코골이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이 나타 나는데요. 요즘은 여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 코골이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해요.

정상체중보다는 비만일 경우에는 코골이가 2-3배 정도 높은 비중을 보입니다.

 

◈ 코를 고는 이유


-스트레스 및 피로
심한 스트레스나 많이 피곤할때 코골이가 증가하는데요. 제 경우도 힘든 일을 한 날은 코를 심하게 골아서 저도 놀란적이 있답니다.

-목근육 이완
수면중에 목근육과 인대가 이완이 되면 기도가 좁아집니다. 이로 인해 진동이 발생해 코골이를 하게 됩니다.


-비만
체중이 과하게 되면 목 주변의 조직을 압박하게 됩니다. 기도를 좁게 만들어 코골이를 발생시킵니다. 

-음주
평소에는 코를 잘 골지 않는 사람들도 술을 마신날은 코를 고는 경우가 있는 데요. 알콜은 근육 이완을 시켜 기도를 확장시킵니다. 이로 인해 코골이를 하게 되는 거죠. 

-노화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몸은 노화가  됩니다. 피부 탄력 뿐 아니라 근육이나 조직의 탄력도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때 코골이를 할 수가 있습니다. 

 

-비염, 코막힘
비염이 있거나 자주 코막힘으로 고생을 한다면 코골이도 할수 있습니다. 

◈  코골이 습관 고치기

- 하루의 피로를 이완시켜 주기
하루의 피로를 풀지 않은 상태에서 잠이 들게 되면 코를 고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족욕, 목욕으로 몸을 이완시켜 주세요

 

- 체중감량

날씬한 사람보다 살이 찐 비만한 사람들에게서 코골이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코골이가 심하다면

일단 체중감량을 해야 합니다. 

 

-음주, 흡연 금지

음주나 흡연으로 인해 코를 고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차츰차츰 마시고 피우는 시간을 줄여 나갑니다.

 

-기타

나이가 듦에 따라 노화가 생기는 건 어쩔수 없지만, 그래도 좀 더 젊게 살기 위해, 운동하고, 웰빙음식 먹고

몸을 따듯하게 하면 코골이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코골이 방지기구를 이용해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데요

코골이 방지기구에는 코골이 베개, 코골이 방지밴드등이 있습니다. 

 

코를 심하게 곤다면,  하지 말아야 할 습관들을 먼저 고친 다음 코골이 방지 기구를 사용해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했는데도, 코골이가 심해지고 무호흡증까지 생긴다면 전문의와 상담후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습관을 고치고, 코골이기구를 사용하면 완화가 되니까 큰 걱정은 하지 마시고요. 오늘은 코골이 고치는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노력하면 차츰차츰 코 고는 것도 좋아질 테니 마음 편하게 먹으시고, 자기 전 몸을 따듯하게 해 주고, 긴장이 풀리게 스트레칭도 해주세요!

 

 

-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블로그 글

뒷목 땡김, 뒷골 땡기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