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농사/귀농에피소드

메리골드 꽃말에 반하고 메리골드 꽃차 효능에 놀라다


메리골드라는 꽃 아시죠?
모르는 분들은 꽃이름과 꽃모양을 따로 기억하고 있어서
보시게 되면..아..그꽃!  하실거에요 ㅎ


메리골드는 원산지가 멕시코랍니다

메리골드 꽃말은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 이래요
멋지지 않나요? ㅎㅎ

누구나 행복하게 살고픈 맘이 있잖아요.
그런데 메리골드 꽃말이 그런 우리의 맘에 딱 맞아 떨어지네요^^

뷰티인사이드 라는 드라마가 있었죠
그 드라마에서 류은호역을 맡은 안재현이 꽃집을 지나가다가 강사라 역을 맡은 이다희를
떠올리며 그녀가 생일에 받았다던 메리골드 생각이 나서 꽃집에 들어가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
이라는 꽃말을 가진 꽃이 뭐냐고 물었고
그게 메리골드란걸 알고 사서 갖다줬죠.ㅎ

그치만 이외 다른 뜻도 있는데 이별의 슬픔이란 뜻도 있다고 해요

여튼 저는 앞에 행복만 볼려구요 ㅋㅋ



농장에서 이동하다가 한적한 곳에 피어 있는 메리골드를 발견했어요


저는 별루 관심이 없었는데 친구가 메리골드 꽃차가 눈 시력에 엄청 좋다고
마셔야 한다는 거에요
그래서 채취를 하게 된거죠






메리골드는 토코패롤,리놀렌산,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답니다
이런 성분들은
염증을 가라앉혀 주기에 만성염증이나 결막염등에 좋구요
세균으로 부터의 감염에 우리몸을 지켜 준다고 하지요

그리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단게 인간과 동물 실험 결과로 입증이 되었다고 해요

요즘 치질 환자가 많은데요
수술을 하지 않을수만 있다면 안하는게 좋잖아요
메리골드는 치질통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해요
이는 메리골드 꽃 추출물이 조직세포의 치유를 촉진시킬뿐만 아니라
치질의 경우는 붓기도 생기고 그러는데 그런 부종을 줄여준다고 해요

또한 메리골드는 가려움증이나 피부가 민감하거나 건조증에 좋다고 하는데요
차로 즐겨 마시거나 차를 스킨처럼 얼굴에 바르면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고 피부재생력을 강화 시켜 주며
피부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여름이면 각종해충으로 신경이 많이 쓰이잖아요
메리골드는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는데, 이 향이 모기와 같은 해충이나 곤충 퇴치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한마디로 천연해충기피제가 되는 거겠죠.

또 메리골드 꽃차를 스킨 대용으로 마르면 좋은 이유가  천연소독데 역할도 하거든요



그치만
이렇게 좋은 메리골드라고 할지라도 부작용이 없을 순 없겠죠

메리골드의 부작용은
피부가 민감한 사람의 경우도 메리골드는 안심하고 사용할순 있지만
국화,캐모마일, 데이지 같은 식물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피하는게 좋대요

그리고
만약에 진정제,항불안제, 수면제 같은 약을 먹고 있다면 피하시는 좋답니다
메리골드가 졸음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아무리 좋다고 하는 식물이라도
장기복용하는건 좋지 않구요
적당히 드셔주는게 좋지요




메리골드를 채취해와서
물로 헹군후에 그대로 건조기에 넣어 건ㅗ시켰습니다
색도 이쁘고 건조가 잘 되었네요

근데..
메리골드씨앗을 보니  내년에 농장 주변에 심고 싶은 맘이 드네요 ㅎㅎ
이럴줄 알았으면 꽃잎만 따로 분리할걸 그랬어요^^

오늘도 행복가득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