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농사/귀농에피소드

2019년 자연산 능이버섯 산행



버섯의 계절이 왔죠
여름부터 싸리버섯이 야금야금 올라왔었구요
이젠 능이버섯이 야금야금 올라오고 있는 중이랍니다

능이버섯 가격은 보통 10만원에서 18만원선인듯 한데
그 해 상황에 따라 달라지죠

올해는 10만원선에서 파는 분들도 계셨고
15만원에 판매한 분들도 계셨어요

자연산인데다
올해는 생각보다 능이가 많이 없는것 같기도 하네요


여튼
저는 일능이라도 불리우는 능이버섯 채취 산행을 갔습니다

첫번째 코스는 실패
두번째 코스로 가서 찬찬히 살폈더니



아주 작은 능이버섯이 올라오더라구요

차카보다 작은듯 해요 ㅎㅎ

그래도 능이 발견했다는게 신기한거죠

주위에 좀더 큰 능이도 있더군요
상태 좋았답니다

그리고 작은 능이 ㅎㅎ

친구가 전문가 답게 잘 찾더라구요 ㅎㅎ


이런 능이도 없어서 못먹죠


찾기만 한다면 안먹을 이유 없는거죠

이거누상태는 매롱인 능이지만 그래두 먹을려구 땃어요 ㅋ


능이버섯은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능이추출물은 위암이나 간암, 자궁암, 폐암등에 탁월하다고 해요

능이버섯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어서 체기에 효과 있다고 하구요
콜레스태롤 내려주고
기관지천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다른 버섯도 마찬가지지만
능이버섯도 면역력을 강화시키기에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기에 건강에 정말 좋은 거랍니다

이렇개 좋은 능이버섯도 생으로 섭취시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복통,설사를 유발할수 있답니다

그래서 익혀 드시는게 좋죠

보통은 능이백숙이나 능이전골 많이해서 드시구요
능이를 살짝 데쳐서 숙회로 드시기도 한답니다

이번에 채취한 능이버섯은 술 담글려구요

저희 먹을 능이는 냉동살애 조금 있어서
이번 능이는 술 담가
숙성시켜 좋은 분들과 나눠 먹어야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