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등등/생활의 지혜 블로그

1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으로 월동준비 제대로 하는법

반응형

작년부터였던가요? 1년 지나니까 기억이 가물거리는데...ㅜㅜ...체크카드의 공제가 더 높았던게? ;;
여튼...신용카드만 팍팍 긁고 살던 제가...배신감을 느끼면서 올초에 체크카드로 과감히 바꾸면서 소비패턴이 조금 바뀌기 시작했어요...

이러나저러나 카드 쓰는건 마찬가지지만, 신용카드는 후불이구, 체크카드는 계좌잔액에서 지출되는거니까 아무래도 씀씀이가 줄긴 하더라구요...주유카드 말고는 딱히 신용카드는 안 쓰고 있지요..현재는 ;;

 


연말정산 꼼꼼히 챙기기

♧ 개인연금
올해는 작년보다 개인연금 소득공제 한도가 100만원 증가 했어요. 작년엔 300만원 이었는데 올해는 400만원이랍니다.
연금저축, 연금신탁, 연금펀드등 1인당 4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는게 좋겠구요

교육비
교육비는 수업료, 급식비, 방과후 학교 수업료등

기부금
본인외 직계존석, 형제,자매등 만 20세 이하나 만 60세 이상인 연소득 100만원 이하의 가족 기부금 공제됩니다.



청약종합저축
청약종합저축의 경우는 40%까지 소득공제됩니다.

체크카드
신용카드의 소득공제가 줄어들고 체크카드의 소득공제가 늘어 났기 때문에, 가능하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신용카드는 총급여액의 25%초과하는 금액의 20%가 소득공제되고
체크카드는 총급여액의 25%초과하는 금액의 25%가 소득공제 됩니다.

보험
보장성보험은 연간 100만원 한도내에서 공제 됩니다.



부동산공제
장기주책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공제,주택마련저축공제, 주택임차 소득공제, 월세공제가 있습니다.
주택마련저축공제는 월 10만원 이하의 청약저축이나 주택청약종합저축이 해당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공제는 집을 사면서 대출받은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소득공제이고, 매달 상환하는 이자에 100% 공제 받을수 있습니다.

주택임차 소득공제는 쉽게 말해 전세자금대출에 대한 공제인데 전세자금대출 원리금 상환액과 1년간 월세를 합한 금액의 40%를 공제받을 수 있고, 단 이때 월세 공제는 연봉 3000만원 이하인 사람만 해당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자녀 공제확대
저출산이 문제가 되면서 다자녀에 대한 공제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작년 두자녀의 경우 50만원의 공제였던 것이 2011년은 100만원의 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세자녀의 경우는 200만원입니다.

 블로그 다른글- 연예인이 선호하는 명품, 2010년과 2011년의 차이는?

반응형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