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술 먹고 얼굴 빨개짐- 정확한 이유를 모르면 위험합니다!




함께 모이면 자주 등장하는게 있는데 바로 술이에요! 그런데 술 한 잔에 얼굴이 빨갛게 변하는 사람들을 보신 적 있을 거에요. 술 먹고 얼굴 빨개짐 현상이 왜 나타나는지 그 이유 알아 볼게요. 

우리나라 사람들 사이에서 술 먹고 얼굴 빨개짐은 꽤 흔한 현상이랍니다. 친구들과 맛있는 음식과 함께 술 한잔 할 때, 어떤 친구는 얼굴이 빨갛게 불타오르는 거 있죠. 이건 그냥 귀여운 모습만은 아니에요. 몸속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랍니다.

 


◆ 술 먹고 얼굴 빨개짐, 그 이유


술을 마시면 몸속에서 아세트알데히드란 물질이 생깁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 물질을 잘 처리하죠.하지만  술 먹고 얼굴 빨개짐을 겪는 사람들은 이런 처리능력이 떨어진답니다.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에 얼굴에 있는 작은 혈관들이 확장되면서 얼굴이 빨개지는 건데요. 이게 단순히 얼굴이 빨개지는 것에서 끝나면 좋겠지만, 정작 우리 몸은 이것을 신호로 보내고 있는 겁니다. 몸에 좋지 않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이죠! 어떤 이유로 얼굴이 빨개지는지 바로 알려 드릴게요.


1. 혈관확장

알코올을 소화하고 대사하는 과정에서 혈관이 확장됩니다. 이로 인해 혈관이 넓어지고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거든요. 얼굴에 혈액이 더 많이 공급이 되는데요. 이 현상은 얼굴이 붉어지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알코올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반응으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고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3. 호르몬 변화

알코올은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특히 알코올이 혈액 속에서 호르몬인 조성산으로 변환되면서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혈압 상승

알코올의 섭취로 인해 혈압이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데요. 혈압이 올라하면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량이 증가하므로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얼굴이 빨개지는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수 있어요. 제가 아는 분은 술을 한 모금만 마셔도 얼굴부터 목까지 얼굴이 지나치게 빨개져서 무서울 정도거든요. 

 

이런 증상은 술을 섭취한 양, 개인의 신체적 특성, 술의 종류 등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고요. 또한, 알코올 대사 능력이 개인마다 다르므로 얼굴이 빨개지는 정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실 때 적당한 양을 섭취하고, 신체 반응을 살펴보며 술을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얼굴이 지속적으로 붉어진다거나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술을 금하거나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술먹고 얼굴 빨개질때, 할일


그럼 술먹고 얼굴 빨개짐, 이 증상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술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직장생활이나 사업을 하면 술자리가 없을수가 없잖아요?

 

술자리에서 막상 그러기 어렵죠. 가능하다면 소량의 술과 함께 물을 자주 마시는게 도움이 되고요. 

고기나 채소를 같이 먹어 줘, 술 흡수가  느리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술 해독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술 마시기전에 숙취해소제를 미리 마시거나, 우유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니까 참고해 주세요!

 

 

술을 마셨는데 얼굴이 새빨간 사과 같이 변한다면, 우리 몸이 그만 마시라는 신호거든요. 체질상 맞지 않다면

최대한 제가 말씀드린 방법대로 하시고, 사업상 미팅이라면 상대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도 지혜일듯 싶습니다. 

 

저는 술을 마셔도 얼굴이 빨개지지는 않는데요. 술먹고 얼굴 빨개짐으로 사회 생활을 힘들어 하는 분들도 분명히 계시거든요. 그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구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