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농사/귀농에피소드

친환경마늘이 잘 자라고 있어요^^



마늘 심은지가 엊그제 같은데

농장의 마늘이 벌써 이만큼 자랐네요



많이 자랐죠?

지금 자라고 있는 마늘은 장아찌용이라
불리우는 스페인산 마늘입니다.

남부쪽에서 많이 심는 마늘입죠 ㅎ



마늘 심기전에 밭을 갈고나면
보통은 제초제 뿌리고 비닐멀칭하거든요.
그리고 마늘이 자라는거 봐가면서
농약을 치더라구요

저희농장은 제초제 안 치는거 아시죠?

제가 제초제나 농약 냄새 맡으면 가슴이
답답해져서 정말 싫어한답니다.;;;


농장 아래에 동네 이모님은
심은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농약 한번 쳤다고 하네요;;;

올봄에 잦은비로 인해
마늘농가에서 7.8번 정도 농약을 쳤다는데...대단하죠;;;

농약을 치든
농약을 치지 않든
농부의 마음은 늘 걱정입니다

마늘이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전전긍긍

뭐가 부족한지...
어디가 아픈지..
아프면 어떤 영양제를 만들어 뿌려줄지..
그러다보니 흰머리가 하나둘 늘어가네요.

1년 농사를 짓고보니
수입보다 지출이 더 많구 ㅋㅋㅋ

3년정도는 지출이 더 많다는데
잘 견뎌야겠디용^^*


제초제 안 뿌렸더니
벌써부터 풀이...

그래도 겨울은 괜찮아요.
봄이 오면...감당이 안되는 풀자라는 속도 ㅋ

친환경 유기농 난지형 마늘이 잘자라고 있는 동안


들깨 수확한 곳에 비닐멀칭하고
한지형마늘..육쪽마늘을 심어요.
올해 도전해봅니다 ㅎ

외국인 노동자 두분 모시고 와서 같이
열심히 심어요.

내년 봄...유기농 마늘을 기대해 주셔요^^

올해 마늘쫑이 완전 인기짱이었는데
너무 맛있다고..식감도 좋고. .
내년을 기대해 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