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농사/귀농에피소드

무농약.무비료 참깨 파종



무농약.무비료 생명수농장입니다♡


무농약.무비료 마늘종은 마무리가 되었고

이제 열흘에서 보름정도면 마늘을
 수확할듯해요.

농장가면서 논마늘.논양파를 보니
엄청 잘 됐더라구요.
논양파는 벌써 쓰러졌구요.
이제 양파이파리가 노랗게 되기를
기다리는 중이더라구요

녹색잎  부분이 최대한 누렇게 되게끔 뇌두면 양파알로 영양성분이 가기 때문에 커진다고 그러시더라구요^^

마늘도 마찬가지구요 ㅎㅎ

예상수확은 열흘에서 보름인데
조금더 늦어질수도 있지만
무농약.무비료로 키운거니까 기다려주셔요^^



마늘수확하면 참깨랑. 서리태. 그리고 들깨를 심어야 한답니다.



옆에 빈 땅을 빌려서 관리기로 밭을 갈고
땅고르기 작업후 비닐을 깔았어요.

비닐을 깔지 않으면 풀이 감당이 안된답니다 ㅎ

사실...비닐멀칭을 해도 봄이 되고
비가오면 풀이 감당이 안돼요

하루가 다르게 자라는 풀..정말 ㅠㅠ


어제 풀 매기전 마늘밭이에요.
마늘밭으로 보이시나요 ㅎㅎ
몇 골은 비닐을 벗겼는데 완전 풀밭;;


풀 매고 나니 볼만합니다 ㅎㅎ

비닐 안하면 끝장이구요...
비닐씌워도 제초제 안치면 풀이 난리지만...

그냥 풀이랑 적당히 자연스레 키우자..그러면서 있어요;;;

여튼 비닐멀칭 하고

빈구멍에 일일이 참깨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흙으로 덮고 물을 뿌려줍니다 .

적당한 기온과 수분. 햇빛으로 발아가 되겠죠^^

일모작으로는 사실 거름.영양제.인건비등등으로 힘들거든요.

저흰 소작농이기에 더 그렇구요.
그래서 이모작으로 ㅎㅎ
그리고 소농이라 해도
저희랑 친구. 가족들 넉넉히 먹구
파는거라 약이나 비료를 칠수가 없어요.
글구 맛이 다르기에 더더욱 ㅎ


열심히 밭을 가는 친구구요

제초작업도  했어요 ㅎ


전 비닐멀칭 ㅎㅎ

작년에 씨로 남겨둔 참깨

톡톡 넣어주죠


제 허리가 잠시 가출을 했었습니다.
어찌나 아프던지 ㅠㅠ

이런 수고로움도
영글어가는 모습..그리고 수확하면
입이 귀에 걸리죠.
힘은 들지만요...
그러다가 먹게되면 더더욱 기분이 좋아진답니다^^

잘 발아해야 할텐데요^^
작년에 어느분은 두번이나 실패해서 모종 옮겨심었다고 그러시더라구요
제발 비 맞고 쑥 올라오면 좋겠어요^^



#유기농마늘 #무농약마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