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세안시마다 사용하는 비누. 하지만 비누에 대해 난 얼마나 알 고 있을까? 비누하나만 피부 타입별로 제대로 알고 사용해도 깔끔한 피부 미인이 될 수 있다. 비누 상식,종류별 특징, 그리고 피부 타입별 주의할 점까지 비누의 모든 것이 여기 있다.

비누세안은 청결한 피부의 필수조건!

어떤 피부의 손질을 하든지 간에 무엇보다도 청결한 피부가 최우선이 다. 우리의 피부는하루 종일 바깥 먼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공 해, 먼지, 생활 자외선 등으로 더러워지기마련이다. 더러워진 피부는 피부 기능에 지장을 주게 되고 그것은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 인이 된다.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날마다 세안을 깨끗이 해야 한다. 묵 은 각질과 피부보호막을 세안을 통해 씻어대면 피부는 원래의 상태 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피부가 맑고 촉촉해진다.



세안에서 가장 주요한 것은 비누 선택!

비누의 알칼리 성분은 노화된 각질을 연화시켜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피부를 매끄럽게 해준다. 그러나 알칼리 성분이 지나치게 많으면 각질을 너무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주기 쉽고, 피부 보 호막을 제거하여 피부의 손실이 많아지므로 세안 후 당기는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려면 개인의 피부 타입에 알맞은 비누를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약산성 비누. 우리의 피부 표면은 약산성이기 때문에 비누 역시 약산성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피부가 약한 사람은 중성 또는 약산성의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부 타입별 비누 선택법&사용 요령

여드름 피부용 비누를 정상 피부인 사람이 사용하는 등 피부 타입을 무시하고 비누를 사용하면 피부 트러블이 일어날 수 있다. 자신의 피 부 타입에 어울리는 비누를 제대로 골라 사용하도록 하자.

건성 피부

건성피부는 피부의 각질층이 수분을 잃은 결과. 수분이 많이 함유된 약산성 비누를 쓰거나 식물성 기름이 풍부한 비누를 사용하도록 한다. 특히 세정력이 너무 뛰어난 알카리성 비누를 오래 사용하면 피부가 거칠어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또 일주일에 2~3번 정도는 세안 후 오 일 성분이 많이 함유된 영양크림으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중성피부

피부의 천연 보호 산성막을 벗겨내지 않는 보습성분이 많이 함유된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함유된 비누를 사용하도록 한다. 세안은 미지근 한 물로 하되, 딱딱한 화장솔이나 스펀지로 심하게 문지르지 말아야 한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스크럽 세안제로 피지나 각질을 제거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여드름 피부

여드름은 피지선이 충분히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긴다. 배출되지 못한 기름이 박테리아나 각질 세포와 결합하는 것. 여드름을 없애고 방지하려면 적어도 하루에 두 번 이상 정성들여 세안하여 피부 표면의 기름을 없애야 한다. 특히 피지분비가 많은 T존과 콧망울을 정성껏 씻도록 한다.

민감성 피부

아침에는 물세안만 하고, 비누 세안은 저녁에만 하도록 한다. 민감성 피부는 온도 변화에 민감하므로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하고 특히 비 눗기가 남지 않도록 여러 번 헹구도록 한다. 절대 뜨거운 물은 피하도 록. 딥 클렌징은 이마를 중심으로 T존 부위에만 한달에 1`~2번 정도만 해준다.

지성피부

수분을 모두 빼앗긴 피부가 기름을 과도하게 생산하는 피부이다. 비알 카리성 세안제를 선택하여 하루에 2~3번 정도 따뜻한 물로 세안하도 록 한다. 세안 전 반드시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 피지를 말끔히 제거 하고, 세안 후에는 5분 정도 녹차 찌꺼기를 끓인 뜨거운 물로 증기를 쐬어주면 효과가 좋다. .

복합성 피부

복합성 피부란 T존은 지성, U존은 건성인 까다로운 피부 타입. 때문 에 비누 선택에서도 신중할 필요가 있다. 자극이 없는 민감성용 비누 를 사용해도 좋고, 세안시 T존은 더욱 세심하게 닦아주도록 한다.



비누 종류별 특징과 사용법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비누들. 글리세린 비누, 향비누 등등…. 내게 맞는 비누를 선택하기 전에 종류별로 특징을 알아보자.

글리세린 비누

미네럴 오일 등의 지방성 보습제와 글리세린이 많이 들어가 있는 지 방성 비누, 또는 투명 비누. 기름기를 많이 제거하지 않아 피부가 건 조해지지 않고 세안 후 매끄럽고 촉촉한 느낌을 유지한다. 단, 물기가 많은 곳에 두면 잘 녹으므로 사용후 반드시 물기를 제거하도록.

향비누

달콤한 꽃향기, 상큼한 과일향, 시원한 바다향 등등 다양한 향수 성분 이 들어간 비누. 사용중에나 사용후에도 오랫동안 기분좋은 향을 느낄 수 있지만 향 성분은 간혹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민감성 피부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클렌징 겸용 비누

스크럽 성분이 들어 있어 클렌저 사용후 비누세안을 다시 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한번에 화장까지 지울 수 있는 클렌저 겸용 비누. 사용 법은 일반 비누세안과 똑같이 풍부한 거품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얼굴 을 닦아준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행궈내면 된다.

약용 비누

다양한 한방성분과 천연 동식물 추출물이 들어간 비누. 세정 작용 뿐 아니라 세균 감염 억제 작용을 해준다. 성분에 따라 다양한 효능을 볼 수 있다. 단, 비눗기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자극을 줄 수 있다.

폼클렌저

클렌징 후 남아 있는 메이크업 잔여물을 다시 한번 깨끗이 제거해주 는 액체 타입의 비누. 화장을 하지 않았을 때도 고형 비누 대신 사용 하면 피지 조절, 노폐물 제거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용법은 비누와 마찬가지로 거품을 충분히 내어 세안하면 된다.

아로마 비누

아로마 오일이 들어간 비누로 천연 식물성분로 손쉽게 아로마테라피 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심신이 안정되고 상쾌한 기분을 오랫동안 계속할 수 있다. 또 아로마 의 지방분해 성분으로 슬리밍 효과까지 있다.




비누 세안 테크닉

매일 하는 세안에도 조금만 정성을 들인다면 보다 맑고 촉촉한 피부 로 가꿀 수 있다. 세안시 주의점을 모두 체크해보자.

세안하기 전

1. 머리를 정리한다

세안 전 머리를 단정히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헤어밴드나 헤어캡을 이용하여 머리를 깔끔하게 정리하도록 한다. 긴머리의 경우 헤어밴드 를 한 후, 뒷머리카락을 하나로 모아 묶어주면 간편하게 정리할 수 있 다.

2. 온도를 적당히 조절한다

손등으로 대어보아 미지근한 물이 적당하다. 물이 너무 차가우면 비누 거품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고, 너무 뜨거우면 피부의 땀구멍이 크게 열려 피부의 지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피부가 거칠어지게 된다.

3. 모공을 열어준다

①. 스팀타월로 열기

세안 전 모공을 충분히 열어야 모공속 노폐물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 다. 타월을 뜨거운 물로 적신 후 얼굴 전체에 2~3분 정도 가만히 대어 두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모공을 열 수 있다.

②. 증기를 쐬어 열기

뜨거운 물을 대야에 받아 얼굴을 가까이 대고 김을 쐰다. 이때 지성피 부의 경우에는 다른 피부들보다 더 오래 김을 쐬어주도록 한다. 모공 이 열려야 피지와 노폐물이 세안시 더욱 잘 빠져나온다.



세안 제대로 하는 요령

1. 손을 깨끗이 씻는다

손을 청결히 만드는 것이 세안의 기본 조건. 더러운 손으로 비누를 묻 히면 아무리 좋은 비누를 써도 효과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손에 비누 를 묻혀 물을 조금씩 묻혀가며 거품을 충분히 내어 깨끗하게 닦도록 하자.

2. 예비세정을 한다.

우선 비누없이 미지근한 물만으로 얼굴을 씻어주도록 한다. 이렇게 하 면 얼굴에 물기가 있어 비누거품이 더욱 부드럽게 피부속까지 스며들 어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된다. 요령은 물을 아래에서 위로 튕기듯이 하는 것.

3. 충분한 거품을 만든다

①. 깨끗이 닦은 손으로 비누를 잡고 2~3번 문지른 후 물을 묻혀가며 거품이 생기도록 두 손바닥을 마주대고 거품을 낸다. 시간이 좀 걸리 더라도 풍부한 거품이 생길 때까지 반복한다.

②. 거품이 어느 정도 생기면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물을 조금씩 더 보 충해가면서 거품을 풍성하게 만든다. 두 손바닥을 약간 벌려보아 거품 이 2~3cm정도 산처럼 높이 올라오면 된다.

4. 피지를 깔끔하게 제거한다

①. 거품이 완성되면 우선 T존 부위부터 닦도록 한다. 이마부터 코로 내려오면서 거품을 이용해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를 해준다. 코끝까지 마사지를 다 했으면 양손가락으로 콧망울도 원을 그리듯 마사지해준 다.

②. 이제 거품을 다시 한번 만들어서 얼굴에 전체적으로 문질러준다. 역시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 마사지를 해주고, 2~3분 정도 그대로 두어 비누거품과 피부속 노폐물이 잘 섞이도록 한다.


세안한 후


1. 물기를 말끔히 제거한다

자극이 없고 깨끗한 타월로 물기를 제거하도록 한다. 이때 피부를 심 하게 문지르는 일은 금물. 피부가 자극을 받아 트러블이 일어나기도 하고, 주름이 생길 수도 있다. 가볍게 톡톡 두드려주는 정도로만 닦아 내도록 하자.

2. 충분한 보습을 준다

물기를 제거한 후에는 보습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모이스처 기초 화장품을 발라주고, 건조해지기 쉬운 눈과 입 주위에는 아이크림을 발 라주도록 한다. 피부가 당기는 느낌이 들 때는 워터 스프레이로 수분 을 공급하도록 한다.



이것만은 NO!

1. 비누를 피부에 바로 문지르는 것

비누 사용시 가장 중요한 점은 풍부한 거품으로 피부를 부드럽게 닦 아내는 것. 비누를 피부에 바로 대고 문지르는 것은 피부에 너무 부담 을 주는 일이다. 피부가 거칠어지기 쉬우므로 삼가도록 하자.

2. 화장솔로 볼을 박박 자극하는 것

얼굴의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화장솔이나 때수건으로 얼굴을 미는 것 은 금물. 피부 보호막이 파괴되어 피부가 민감성으로 변하기 쉽다. 화 장솔을 사용할 경우에는 피지분비가 활발한 콧방울만 살살 하도록 한다.
반응형
Posted by 사용자 ♡ 아로마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흰소를타고 2009.10.27 16: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수하기전에 김을 쐬어주면 좋군요!!
    비누를 바로 칠하는건 안좋구요 --;;
    초큼이나마 좋아지겠는데요? ^^;

  2. BlogIcon 김명곤 2009.10.27 17: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일 쓰는 비누에 대해 제가 너무 무식하고 무심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3. BlogIcon 연구소장 안동글 2009.10.27 18: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두 세안할 때 클렌징 안쓰고 비누쓰는데, 피부 타입별로 정리되어 있는걸 보니
    참 도움이 됩니다 ^ ^ 알찬 정보가 역시 꽉꽉 차있는 블로그군요 아르테미스님 ♥

  4. BlogIcon mami5 2009.10.27 2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것들만 잘 알아도 피부는 아기피부가 될것 같으네요..
    공부 잘 하고갑니다..^^

  5. BlogIcon 유리-MyEurope 2009.10.27 2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손을 먼저 씻고 비누칠을 하라는 대목에서
    제가 완젼 감동받았어요
    정말 그래요!!!!!!
    손 세정제 따로 놓고 쓰긴 하지만
    가끔 비누 바로 쓰면 오염된 물이 비누에도 좀 고여 있기도 하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
    그걸 얼굴에 문지른다면..+_+

  6. BlogIcon 보링보링 2009.10.27 2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타월로 스팀~~하면 정말 좋은데 귀차니즘이 문제인듯해요..ㅎㅎ

  7. BlogIcon 베짱이세실 2009.10.28 0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저 지성피부인데 지성피부 세안법이 제일 복잡하네요. ㅜㅜ 특히 모공 열어주기 과정은 하면 너무너무 좋은데 귀차니즘이 문제라죠. ^ ^;

  8. BlogIcon 좋은사람들 2009.10.28 0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누도 정말.. 종류가 많더군요.~
    특히 수제비누는... 뭐라그랬더라.. 두 종류로 나뉜다고 그랬는데 또 까먹었네요;-_-

  9. BlogIcon 바람될래 2009.10.28 09: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좋은 정보감사함돠..^^
    건성이라 겨울철에 고생좀하고있거든요..

  10. BlogIcon 지구벌레 2009.10.28 1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혹....이렇게 많군요..
    전 아무거나 막 쓰기만 했는데...^^.

  11. 지브란 2010.01.03 17: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성 지성 중성 이런건 도데체 어디가서 알아야 하는거죠

    이런 정보들을 항상 찾아보긴 하는데 내 피부타입이 먼지 몰라서 별 도움이 안돼요

    자기의 피부타입은 도데체 어디가서 확인해봐야 합니까. 돈주고서라도 좀 알고싶네요

  12. BlogIcon symptoms of autism in toddlers 2012.03.31 0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이 뒤따르면 좋을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