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이전/DIY

건강: 다이어트, 단백질 줄이면 안되는 이유


운동을 하면 자연스레 다이어트가 된다?
그렇게 말하고 싶지만 그것은 아니다.
운동을 하면서 음식 조절을 하지 않으면 다이어트 성공율은 지극히 낮다.
실험 하고 싶어서 실험한건 아니지만, 몇년을 운동하고..맘대로 먹으면서...가끔은 식이조절을 하면서 내린 결론이다.



한참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서 애 쓰던 때, 단백질 섭취에 신경을 많이 썼다.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이라 함은 콩, 달걀, 고기류, 생선류, 헬스보충제, 근육키우는데 최고라 생각하는 닭가슴살까지 다양하게 많다.

음식으로 일일이 챙겨 먹기는 귀찮고, 비용도 만만찮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헬스보충제를 선택하기도 한다. 나 역시도 그런 때가 분명 있었다...^^

보충제를 먹든, 그외 음식으로 단백질을 섭취를 하든, 운동하면서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면 근육이 빨리 생긴다. 살도 비교적 탄력 있게 빠지고 찌기도 하고..

하지만, 언젠가 단백질은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마구잡이로 음식을 섭취 했더니...그 결과는 정말 처참했다....특히나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았던 때의 지방 증가율이란 ㅜㅜ

다이어트를 할때 사람들은 무조건 음식양을 줄이면 된다고 생각한다..
물론, 맞다.
하지만, 틀리다.
음식을 줄이는건 맞는데, 그것은 질이 낮은 탄수화물에 해당하는 것이다.
질이 낮은 탄수화물이라 함은 흰밥, 밀가루등을 일컫는다.
질 낮은 탄수화물 대신 질 높은 탄수화물인 고구마나 현미등의 잡곡으로 대체 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
그리고, 야채류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하면 변비가 잘 생긴다. 야채류의 섭취 증가는 이런 변비를 해소해 주는데 적임자다.
뿐만 아니라, 여기에 단백질 섭취를 적절히 증가 시키면 체지방은 빠지면서 근육은 빠지지 않게 된다.

물론 식이조절에 운동이 겸해진데다 충분한 휴식까지 취한다면 말이다.

일상속에서 탄수화물 섭취량은 지나치게 많다.
잘 먹고 잘 살기는 하는데, 그 영양분이란게 고르지가 않기 때문에 운동을 해도 식이 조절을 해도 근육량은 줄어 들고, 체지방은 증가하는 것이다.

나 역시도 떡볶이며, 빵이며 라면을 즐겨 먹다가...된통 당했다..;;
체지방은 높고, 근육은 줄어 들고..ㅜㅜ
그래서 다시 음식을 조금씩 조절하고 있다.

사실, 주 4일 이상 운동하는데, 여기저기 지방이 눈에 많이 띄면...속되게 쪽팔리지 않겠는가..
예전에 그래서 수모를 당한 적도 있다..." 팔뚝이 왤케 굵어졌대요? " ㅋㅋㅋ

운동한다고 몸매가 좋은건 아니다.
운동도 하고, 질 높은 음식을 섭취하고, 적당히 휴식도 취해줘야 멋진 몸매를 유지 할수 있는 것이다.
체지방을 줄이면서 근육량을 늘리고 싶다면...식이조절시 절대로 단백질을 줄이지 말자.
그러면...체지방이 줄어 드는 만큼 근육량도 줄어드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