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급성 장염 증상 이것만 알면 됩니다!

습한 여름철에는 세균과 바이러스가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급성 장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오늘은 급성 장염 증상과 빠른 회복을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장염이란?

 

급성 장염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특히 게장, 회, 해산물 등 날로 먹는 음식이 주된 원인이 되죠.

 

이런 음식이 상해서 체내로 들어가면 6시간에서 48시간 내에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경우에 따라서는 고열, 드물게는 혈변이나 탈수로 인해 심각한 고통을 겪을 수 있답니다.

 

급성 장염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개인 위생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해요.

허브차

급성 장염의 원인은

 

급성 장염은 감염성인지 비감염성으로 나뉘는데요.

 

감염성 장염은 살모넬라, 캅필로박터, 장염비브리오가 있는데요. 살모넬라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서 감염이 되고요. 캅필로박터는 가금류나 유제품으로 인해 감염이 됩니다. 살모넬라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이 주원인이랍니다.

 

비감염성 장염은 항생제를 사용한 다음 발생하는 장염이고 알레르기성 장염은 체질에 따라서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핸 발생하며, 허혈성 대장염은 장으로 가는 혈류가 부족할때 생깁니다.

 

*장염에 걸리면 힘드실텐데요. 장염 빨리 낫는법에 대한 아래글 링크 걸어 둘게요. 읽어보시면 도움 될겁니다. 

https://preciousness.tistory.com/4540

 

장염 빨리 낫는 법 먹어도 되는 음식 제대로 알기

장염은 우리 삶에서 흔히 마주치는 건강 문제중 하나죠. 일상 생활을 하다가 장염이 발생하면 큰 불편을 겪게 되는데요. 특히 학교나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면 장염은 정말 곤란할수 밖에 없는

preciousness.tistory.com

 

 

급성 장염의 주요 증상은

 

음식을 섭취한 다음 아무런 이유없이 발생하는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어요. 몸이 떨리고 추운 느낌이 드는 오한이나 묽은 설사를 할 수도 있죠.

 

속이 메썹거나 배가 부풀어 오르는 느낌도 들고, 체온이 상승해서 열이 날 수도 있어요.

 

이런 증상들이 심해지면 체내 수분이 부족해질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급성 장염 걸렸을때 이렇게 하세요

 

가벼운 통증이나 탈수증상이 있다면 이온음료나 보리차를 마셔 탈수를 방지하고, 유동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고요.

 

급성 장염 예방 방법

 

세균성 급성 장염은 주로 입을 통해 감염되거든요. 그래서 예방이 중요하답니다. 비위생적으로 조리된 음식은 피하고, 음식을 끓이거나 익혀 먹는 것이 좋죠.

 

채소와 고기 등의 조리 도구를 구분해 사용하고, 장 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산균을 주기적으로 섭취하여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손을 자주 씻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어요.

허브



급성 장염에 좋은 음식

 

1. 매실

매실은 집안의 상비약처럼 항상 두고 수시로 드시는게 좋은데요.

 

매실에는 유기산이 풍부해 소화를 촉진하고, 항균 효과가 있어서 장내 유해균 증식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저도 설사를 하거나 장에 이상이 느껴지면 항상 매실효소를 물에 타서 마시거든요.

 

그러면 잠시 후, 속이 편안해지면서 정상으로 돌아와서 즐겨 먹습니다. 장염이 생기면 설사나 구토를 하게 되고, 탈수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매실은 전해질과 수분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주고, 회복도 빠르게 도와주기 때문에, 설사나 변비 같은 장염 증상 완화에 유용할 수 있답니다.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해 면역력도 올려주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도 높이기 때문에 급성 장염에도 도움 될수 있어요.

 

2. 요구르트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 들어 있는데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유해균이 장에서 증식하는것을 억제해요. 그래서 장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죠.

 

장염에 걸리면 장 손상이 될수도 있는데, 기능을 회복하는데도 좋고, 면역력을 올리는데도 좋을 뿐 아니라, 장염에 걸렸을 때 제대로 식사하기가 힘든데, 칼슘이나 단백질, 비타민 B군 등 영양소 공급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보리차

보리차는 장염으로 구토나 설사를 할때 수분을 공급해 탈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보리에 들어 있는 항염, 항산화 성분이 염증을 줄여 주고 장 회복을 빠르게 도울 수 있고, 카페인이 없어서 소화기나 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답니다.

 

4. 캐모마일차

캐모마일은 진정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소화기계통에 생긴 염증이나 경련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5. 생강차

생강에는 항염증과 항염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요. 그래서 몸속 염증을 줄이고 구토나 메스꺼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죠.

 

6. 레몬밤차

레몬밤은 복부 팽만감을 줄이고, 항바이러스 성분이 들어 있어서 바이러스로 인한 장염에 도움을 줄 수가 있어요.

 

급성장염일 때 일반 음식을 먹는 건 힘들기 때문에 수분보충과 전해질 보충으로 탈수를 막는 방법이 좋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좋은 차를 추천해 드렸어요.

 

여름에는 급성 장염에 걸릴 수밖에 없는 습도와 온도인데요. 음식이 잘 상할 수 있고 세균이 득실대기 때문이죠. 조금만 방심하면 한순간이거든요. 그래서 관리가 중요하고, 예방이 중요한 겁니다. 올여름에는 급성장염 걸리기 않게 미리 대비하시고 건강하게 지내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