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이전/생활의 지혜 블로그

보험가입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가입 길라잡이


현대인들에게 개인보험은 직장의료보험이나 지역의료보험과 같이 의무는 아니지만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는 생활필수품 중 하나가 되어 어느집이든 보험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가입하는 경로는 대부분 친분에 의한 가입이 대부분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내게 어떤 보험이 필요한지, 가입하기 위해 어떤점을 체크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에 대한 중요한 부분을 간과한 채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은 예.적금이나 펀드등 금융상품보다는 지식이 짧기 때문에 가입시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예.적금, 펀드등과 비교하면 대부분 장기간 납입을 해야 하고 사고등 불상사가 발생 했을시 보상을 받아야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잘못 가입했을시엔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해약, 혹은 재가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을 가입할 때는 목적에 맞게 보험을 가입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의료실비보험

국민들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국민건강보험이 보장해 주지 않는 부분이나 실제 병.의원에 치료비로 발생하는 의료비를 보험사에서 대신 보상해 주는 보험이 바로 의료실비보험입니다. 질병과 상해에 대해서 입.통원의료비로 구성되어 있고 의료실비보험의 경우는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경우 입원비에 대해선 90%의 보험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선택특약으로 수술비, 운전자, 암등 다양한 보장을 폭넓게 보장하기도 합니다.

의료실비보험  비교 (링크)


건강보험 생명보험사의 민영의료보험

건강보험은 의료실비보험과 비슷한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질병과 상해로 인한 치료를 받을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이지만 의료실비보험과는 다른점이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 실손보상
건강보험- 정액보상
사망보험금에 대한 지급이 손해 보험사(의료실비보험)에 비해 지급기준이 유연하고 약관분류표( 1종~5종) 에 의해 수술, 입원비가 보장되며 산재사고, 교통사고의 입원비, 수술비가 보장됩니다. 하지만 보험금 지급과 보장범위가 의료실비보험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가입히 의료실비보험과 비교해 보는게 좋습니다.

건강보험 비교 (링크)

암보험

현대인의 식생활및 생활패턴 변화로 암환자의 연령대로 갈수록 젊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보험회사는 암보험을 판매종료 및 상품변경이 이루어진 상태이며, 암보험은 갱신형과 정액형으로 나뉘어 집니다. 암보험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상품을 종합적으로 비교해 보는 것이 소비자에게 유리합니다. 아무리 좋은 보험이라 할지라도 생명사와 손보사의 차이가 있기 마련이니까 말입니다.

암보험 비교 (링크)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은 차량을 구입할 때는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인터넷으로 저렴하게 가입할수 있는 다이렉트 보험사가 있고, 오프라인에서 가입할수 있는 자동차보험이 있습니다. 다이렉트 보험사라고 해서 무조건 저렴한건 아니기 때문에 보험가입시점에서 비교 사이트에서 각 보험별 상품비교를 통해서 저렴한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자동차보험 비교( 링크 )


운전자보험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는 다릅니다. 자동차 보험은 실제 대인과 대물을 위주로 보상체계가 이루어져 있습지다만, 운전자보험은 운전자의 경제적 보상, 치료, 그외 중과실에 대해서도 보상을 하고, 구속 및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 등 경제적, 형사적 부담을 보험금이 보상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사소한 자동차사고로 인해 발생되는 금액에 대해서도 보상하고, 상품에 따라서는 차량렌트비, 견인비, 보험료할증지원등 운전자를 중심으로 보장내용이 구성되어 있으며 등산, 스키, 자전거등과 같은 레저활동으로 인한 상해사고에 대한 치료비, 일상배상책임, 사망후유장해등에 대한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운전자보험 비교 (링크)


실버보험

나이가 들면 하루가 다르게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건강이 악화 됩니다. 통계적으로 65세 이후의 의료비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노인의 병원비가 가계 경제의 대부분을 차지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의료실비보험의 경우는 60세까지 가입할수 있기 때문에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하지 못한 노인들에게 필요한게 바로 실버보험입니다.

65세이상의 노인들의 질병과 치매, 상해등에 대한 치료비나 간병비와 같은 부수적 비용을 보상하는 실버보험은 부모님들의 의료비 부담을 줄일수 있는 보험입니다.

실버보험, 부모님보험 비교 (링크)


어린이·태아보험 어린이와 태아를 위한 의료실비보험

어린이에 대한 각종 치료비와 위로금을 지급하는 어린이보험은 2~5만원 정도의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으며, 특히 출산 전 가입할 수 있는 태아보험으로 가입할 경우 미리 태아에 대한 보장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참고로 태아보험은 어린이보험에 태아특약으로 가입하는 형태를 말한다. 어린이보험의 혜택은 학교입학 시 와 매년 생일, 재능개발비 등의 축하금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질병과 암, 상해로 인한 통원치료비 및 소아암 진단 시에는 최고 5천만원을 보험금으로 받을 수 있고 MRI, CT, 레이저치료 등 입원제비용에 수술비까지 최대 3천만원을 받을 수 있다. 골절과 화상, 식중독으로 진단자금이 지급되며 저체중아 출산 및 선천이상으로 수술비가 지급된다(태아특약). 상품에 따라 치아파절에 대한 보장도 제공하기도 한다.

태아보험 비교(링크)
어린이보험 비교 (링크)



저축보험

저축보험은 교육자금이나 결혼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저축의 목적과 보험의 보장을 동시에 가지는 보험입니다. 주계약은 가입금액에 따라 사망보험금을 책정하고 변동글미 연복리이자로 운영되는 확정금리, 즉 최저금리를 보장해 주므로 안정적으로 가입금액을 가져갈수 있는 장점을 가진 보헙니다. 저축보험을 10년이상 유지시에는 비과세 혜택이 있기 때문에 장기적 저축설계가 가능하며 장기의 부리효과와 더불어 복리부리방식으로 만기시에는 높은 환급률로 다목적 자금을 마련할수 있는 저축과 함께 보장이 되는 상품입니다.


연금보험.연금저축

누구나 노후에 대한 불안감은 가지고 있습니다. 퇴직후 안정적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들게 되는 연금보험은 10년 이상 유지시에는 이자소득세가 면제되어 세금부담을 없앨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액연금보험의 경우는 일반연금보험에 비해 주식에 대한 비중이 높기 때문에 좀더 많은 수익을 낼수 있는 장점을 가미한 상품으로 좀더 적극적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변액연금보험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연금저축의 경우는 3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고 비과세가 되지 않습니다. 중도 해지시에는 22%의 기타소득세를 내야 하며, 연금수령시에 다른 공적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으면 연 600만원 이상이 넘을시엔 누진세를 적용받기 때문에 가입시에는 이를 감안해서 확정형 또는 종신형 연금 수령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연금.저축보험 비교 (링크)


종신·정기보험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은 공통적으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에게 혹시 모를 불의의 사고 발생시 남겨진 가족의 생계를 유지할수 있게 보험금을 경제적 응급자금으로 사용할수 있게 하기 위해 드는 보험입니다. 하지만, 종신보험은 계약자가 사망할때까지 보험을 유지해야 하며 보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기보험의 경우는 일정기간 동안 자신이 원하는 기간 동안 보장을 받을수 있어 보험료가 종신보험에 비해서는 저렴합니다.


요즘은 종신보험에 대해 상송세와 연결한 일종의 재테크 수단으로도 쓰이고 있는데, 종신보험은 반드시 보험금을 지급받게 된다는 점이 상속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며 유니버셜이나 변액등의 종류를 통해 수익을 낼수 있다는 점도 있어 매력적으로 부각되기도 합니다.

정기.종신보험 비교 (링크)


변액보험 연금과 저축보험에 기대투자수익을 더한 보험

연금보험이나 연금저축은 은행의 적금이나 저축과 같이 안정적인 범위에서 연금을 유지 및 수령할 수 있도록 한 보험이고, 변액연금보험이나 변액유니버셜보험, 인덱스보험은  연금보험이나 저축보험 등에 대해 변동금리로 주식 및 펀드 등 투자수익을 높여 추가적인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도록 한 보험이지만 원금에 대한 안전장치는 있으나 원칙적으로는 원금보장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연금펀드는 연금저축과 성향이 비슷하지만 펀드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연금펀드라고 하며 변액유니버셜상품은 연금보험의 파생상품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성 보험의 경우 목적에 따라, 절세전략에 따라 가입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10년 이상의 장기간의 걸쳐 납부해야만 제대로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입 시 전문가와 상의 후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변액보험 비교 (링크)

보험은 자동차보험이나 국민건강보험처럼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도 있지만 그외는 개인적 미래의 불안감과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가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해서 보험을 선택할 때는 왜 가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목적과 그에 부합하는 올바른 보험을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보험 가입시에는 각 보험사들의 상품을 비교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 장기간 해약없이 가입할수 있는 가격과 보장을 잘 살펴야 하며, 보장성 보험의 경우는 만기가 긴 것이 좋고, 저축성 보험의 경우는 보험금의 적용이율이나 운영, 사업비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하는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