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알고 마시면 효과 두배! 살 빠지는 커피vs 살 찌는 커피


현대인들의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은 커피! 여러분은 하루에 커피를 몇 잔이나 마시고 있는지 아세요??
많은 분들이 식 후, 졸릴 때, 심심할 때, 중독성으로 인해 커피를 마시고 있어요..하지만 커피란게 잘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잘못 마시면 오히려 살이 찌기 쉽상이란건 알고 계세요? ^^

전 커피보다는 전통차를 즐겨 마신답니다. 커피를 마시면 속이 거북한데다 쓰리기도 하고, 심장이 쿵쾅 거려서 잘 마시지 않았거든요..그런데 나이가 들다보니 ㅜㅜ 빈속만 아니면 잠을 못잔다거나 그런게 없어 지네요..에휴....ㅎㅎ;;

오늘은 커피 한잔으로 살이 찔수도 빠질수도 있는 이유들을 알려 드릴까 해요..


살이 찌는 커피 마시는 법

커피 때문에 살이 찐다고 하소연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우리가 쉽게 접하는 다방 커피 스타일로 마시기 때문인데요.커피 + 설탕 + 프림이 믹스 되어 있어 열량이 높죠. 커피 한잔의 칼로리를 살펴보면 무려 55 칼로리나 됩니다. 하루 세잔만 마셔도 165 칼로리가 되죠!

100칼로리를 소모시키기 위해선 산보는 28분, 달리기는 12분, 계단 오르기는 120단, 수영 10분, 탁구 24분의 시간이 소요돼야 합니다.  165 칼로리를 소비하기 위해선 1.6배 정도의 운동을 더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오죠.

하지만 현대인들은 바쁘다는 핑계로 운동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루 세끼 식사량에 간식, 그리고 기호식으로 마시는 커피까지 더해져서 1일 필요 칼로리를 초과할수 밖에 없는 식생활과 생활패턴으로 살기 때문에 다이어트와는 거리가 멀수 밖에 없어요.

다이어트가 필요없는 살이 안 쪄서 고민인 분들은 블랙커피 보다는 믹스 커피를 마시길 권해 드려요. 그렇다고 빈속에 마시면 안되구요. 식후에 마시면 살이 찝니다 ㅜㅜ;


▶▷▶  프림에 대해

프림이 우유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하지만 프림은 우유로 만들어 진게 아니구요. 식물성+ 동물성유지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프림의 성분은 아래와 같아요.
카제인나트륨 - 사용기준이 아직은 없는 식물 첨가물
유화제 - 물과 기름을 잘 섞이게 하는 역할
카라멜- 식품 첨가물
쇼트닝등등- 트랜스 지방
프림은 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성인병 ( 고혈압, 고지혈증등 ) 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물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살찌기도 쉽죠.



I love coffee.
I love coffee. by Wany, Bae 저작자 표시비영리


살 빠지는 커피 마시는 법- 커피 효능

커피를 믹스 형태로 마시면 살이 찌기 쉽지만, 커피를 믹스가 아닌 그 자체로 마시면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믹스를 즐겨 마시다가 첨가물없이 마시기는 쉽지 않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지고 오히려 제대로 된 향과 맛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운동을 하게 되면 글리코겐이 먼저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된다고 해요. 이 글리코겐은 탄수화물이 소화과정을 거쳐 근육, 간에 저장되는 형태를 일컫죠.

운동을 하면 글리코겐이 먼저 쓰이고, 나중에 피하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되는데요. 카페인을 섭취하면 글리코겐보다 먼저 피하지방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다 커피가 에너지 소비량을 10% 가량 올려 주거든요.. 운동할때는 피하지방을 에너지로 변환시켜 주는데다, 에너지 소비량을 10% 가량 올려주니까 운동하면서 자주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겠죠?


▶▷▶ 숙취해소

카페인 성분은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세트 알데하이드라는걸 들어는 보셨을 거에요.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어 지면서 열이 나는 분들 계시죠..이런 분들은 알콜 분해 효소가 부족해서 생기는 중간분해산물인 아세트 알데하이드 때문인데요. 카페인은 이를 빨리 분해해 배설을 촉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음주전에 장을 보호한다고 우유 한잔을 마시는 분들 보신적 있을 거에요..음주전에 블랙커피 한잔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 입냄새 방지

커피에는 구취를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물론 이 역시도 믹스가 아닌 블랙 커피를 일컫는 거죠. 믹스 커피는 프림 때문에 입냄새를 더 유발해요. 원두 커피를 마시는 분들은 커피 찌꺼기를 방향제 혹은 탈취제로 사용하실 거에요. 이는 냄새 제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거든요.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순수 커피는 탈취제로 쓰이듯 구취에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커피는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 것 역시 아실겁니다. 그래서 공부하시는 분들이 수시로 커피를 마시잖아요.
하나를 먹고 마시더라도 제대로 알고 마시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볼수 있어요.

저두 예전엔 헤이즐넛향이 좋아서 믹스커피 한모금만 늘 뺏어 먹고 그랬는데요..요즘은 설탕 커피만 마십니다..설탕 그까이꺼 칼로리는 별 걱정 안하거든요..한달에 몇번 안 마시니깐 ^^;;

댓글 안 다셔도 돼요 ㅎ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