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이전/생활의 지혜 블로그

전기세 아끼기 노하우


1) 사용하지 않는 가전 제품은 코드를 뽑아 놓자
세탁기,TV,오디오¸ 헤어드라이어¸ 비디오¸ 충전기¸ 컴퓨터 등은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코드를 뽑아 전력 소모를 막는다. 컴퓨터를 30분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는 끄는 것이 좋다.

2) 리모컨 사용을 자제하자
원하는 TV프로그램을 정한 후¸ 그 프로그램만 시청한다. 특히 수시로 채널을 변경하거나 자주 켰다 껐다 하지 않고 시청 프로나 시청시간을 선택해 리모컨 사용을 최소화한다.

3) 빨래는 모아서 한다.
세탁물이 많으나 적으나 세탁기를 한 번 사용할 때 소모되는 전력량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모아서 한꺼번에 세탁하는 것이 좋다.

4) 다림질은 효율적으로
젖은 옷은 다 말려서 다리고¸ 옷감을 종류별로 모아서 다림질한다. 구김이 많은 부분만 다림질하고 나머지 부분은 물 스프레이 등을 뿌려 옷걸이에 걸어 주름이 펴지도록 한다. 스위치를 끄고 남은 열은 손수건같이 작은 것을 다린다.

5) 믹서기 사용을 자제하자
마늘을 찧거나 식사대용 죽을 만들 경우 믹서기 대신 마늘즙 짜는 기구나 찧을 수 있는 그릇¸ 강판 등을 이용한다.

6) 가습기 대신 젖은 빨래를 이용해 실내 건조를 막는다.

7) 전기밥솥으로 밥을 지을 때는 따뜻한 물을 이용한다.

8) 충전 배터리는 충전시간 엄수
배터리의 충전시간을 초과하면 배터리도 상하고 전기요금도 더 든다. 휴대전화나 청소기¸ 면도기 등을 아무런 생각 없이 사용하다 보면 구입한 지 얼마 안 돼 전지의 사용시간이 급격히 줄어든다.

9) 집안에 쎈서 전기기구와 형광등을 이용하자
사람이 일정 시간 사용하지 않는 곳인 현관이라든가 계단¸ 창고 같은 곳에 쎈서전기 기구나 타임 스위치를 설치하고¸ 백열전등 대신 형광등이나 절전용 전구로 교체한다. 너무 밝은 빛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낮은 밝기의 전구로 바꾸고¸ 두 개의 형광등이 있는 경우 하나는 빼놓는다.

10) 조명기기 및 반사판을 자주 닦자
한 달에 한 번쯤 전구 주위를 깨끗이 닦아주면 밝기를 훨씬 증가시킬 수 있다. 특히 조명에 고조도 반사갓을 달 경우 조건에 따라서 25∼35% 정도 절전 효과가 있다.

11) 가전제품 구입시 에너지 소비효율이 높은 것으로 구입하자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은 제품의 에너지 소비효율에 따라 1∼5등급까지 나뉘는데¸ 효율이 높은 1등급이 가장 에너지 절약효과가 높은 제품이다. 1등급 제품을 구입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해 30~45%의 에너지가 절약된다.

12) 엘리베이터 닫힘 버튼을 누르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