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기농 고추 심는 시기와 고추지지대 하기

유기농 고추 심는 시기와 고추지지대 하기

 

안녕하세요~ 화학 무농약 무비료 무제초제 무살충제 무비대제 농사를 짓는

생명수 농장입니다.

 

현재 저희 농장에선 마늘쫑이 올라오기 직전이구요

며칠안에 무농약 유기농 마늘쫑이 짜잔~ 하고 고개를 내밀것 같구요

홍감자도 잘 자라고 있고

비트도 심었는데 7월경 수확할듯 하구요

양파, 완두콩, 마늘등등이 대기중입니다.^^

 

작년에 처음으로 판매할 고추를 심었는데, 탄저병이 와서 겨우 저희 먹을 양만 수확했구요

올해는 작년보다 고추양을 줄여서 심었는데 간격을 넓게 해서 심었어요

 

 

고추지지대는 인터넷으로 사도 되지만

저희는 조릿대를 베어다가 사용하기도 했었는데

작년에 친구가 산행을 갔다가 내려오는길에 버려진 고추 지지대를 발견하고선 실어

왔어요. 그래서 그 지지대로 2년째 다용대로 사용하게 되네요

 

고추 심는 시기는 중부지방이나 남부지방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안전하게 심는걸 원한다면 5월초에 심는게 좋습니다.

 

올해도 보니까 대부분 420일경부터 고추를 심으시던데요

5월초에서 4월말 사이 꼭 서리가 내리거나 추워져서

고추 냉해를 입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고추를 늦게 심기도 힘든게

고추모종이 일반 고추 모종은 늦게라도 나오는데

고추 탄저병이나 고추 칼라병에 강한

복합내병계 고추 모종의 경우는 5월초에 사러 가면 거의 품절인

경우가 많아서 어쩔수 없이 일찍 심으시는 것 같단 생각도 들더군요

 

왜냐하면, 제가 고추 심기 위해서 모종을 사러 갔더니

복합내병계를 마지막으로 가져오셨다고 사장님께서 말씀하시더라구요

 

그게 53일인가 그랬을 거에요.

그러니 510일정도에 심는다는건 정말 어려운 일이죠.

 

고추심는 간격을 저희 농장아래 사는 분들은 40센치 정도에

골과 골사이도 좁게 심더라구요

거의 참깨 심는 골 간격보다 조금 넓게 하시던데요

 

저희는 올해 고추심는 간격을 저는 50센티로 하고싶었으나

친구가 40센티로 하자고 해서 고추 사이 간격은 40센티로 했구요

대신에 골과 골사이 간격은 160센티로 했답니다.

 

골과 골 사이가 많이 넓어서

그 사이엔 비트를 심었답니다.

제작년 가을에 비트를 유기농으로 키우면 어떤 맛일까 궁금해서 심었는데

정말 맛있어서 작년 봄에 심었는데 중간에 캐서 먹어보고 실망을 ㅋㅋ

수확할때 맛 없다고 엄청 걱정을 했는데,

알고보니까, 봄비트보다는 가을비트가 엄청 달고 맛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놀란 가슴 쓸어내렸죠 ㅎㅎ

 

가을비트보다는 봄비트가 조금 맛이 덜해도

일반 비트 드시던 분들이 유기농을 키운 저희 비트 드셔 보시곤 맛있다고 좋아하셔서

기분은 좋았답니다.

 

그래서 작년 가을 비트를 여름에 파종했는데, 비가 너무 자주 내려서 녹아 내렸답니다. ㅜㅜ

 

올 봄 비트는 대박나서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드실수 있었음 좋겠네요

저두 저희 비트 수확하면 잘 보관해두고 가을까지 즙내서 마실 계획이거든요

 

 

 

 

 

저희가 마늘 농사도 짓지만, 주변 농가에선 마늘은 절대로 농약 안치고는 안된다고 하시는데요

맞아요...수확량이 정말 적어요 ㅎㅎ

근데 고추를 심으니까 또 고추는 절대로 농약 안치고는 안된다고 하시네요..

그것도 맞아요 ㅋㅋ

수확량이 정말 적어요 ㅜ

아직 제가 실력이 안되고, 땅을 덜 만들어서 그런가봐요.

부지런히 땅을 만들고 노하우가 쌓이면 성공하는 그날이 오겠죠

 

저희 먹을 건강한 먹거리와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분들께 드리고 싶어서 농사를 짓는 것이기에

흔들리지 않고, 농사를 짓습니다.

울 날도 있을 것이고, 웃을 날도 있겠지만,

하루하루 일할수 있음에 감사하며 일하는 거죠 ^^

 

생명수 농장은 카카오스토리에서 검색하시면 나오니까 소식받으시기 하시면

수확판매할때 소식을 금방 받으실수 있어 편리하실거에요~

 

결과가 어찌 될지 모르겠지만, 유기농으로 키우는 고추도 기대해 주시구요

곧 다가올 6월 중순 수확할 홍산 마늘과 양파도 기다려 주시구요

마늘쫑은 커밍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