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체중 감량을 원하시는 분들께


요즘은 날씬한데도 만족하지 못하고 다이어트를 감행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제 경우는 아가씨때는 46kg을 넘긴적이 없답니다. 와~ 하실 필요는 없구요 ^^;;지금은 잘 먹습니다만... 중학교때 미술 선생님께서 불교신자에 좀 철학자 같은 분위기를 많이 풍기셨어요.어느날 수업 하는데
[ 니들은 생명체, 즉 살아 움직이는 동물을 죽이면, 피 흘리고 숨이 끊어 졌을때
죽었다고 하지? 그런데 말야...식물은 언제가 죽은거야? 뿌리를 캤을때? 잎을 떼어냈을때? 데쳤을때? 언제 죽었다고 생각해?]
뭐 이런 질문을 듣고...좀 충격을 받아서...거식증 아닌 거식증 ㅜㅜ원래 비위가 약해서 비린걸 잘 못 먹으니...비린내 나는 생선도 못 먹고, 고기는 그 선생님 말씀 이후로 목구멍으로 넘어 가질 않고...한동안 야채도 먹기가 좀 그런적이 있었는데요...다이어트 하면..자꾸 그 생각이 납니다 ^^
그 영향이 꽤 오래 가더군요 ㅎㅎ

중요한건 결혼후에 아이를 키우면서 계속 연약한 채로 있으니까 생활 하기가 넘 힘든거에요
그래서 2년전부터 운동을 시작했답니다. 바로 웨이트 트레이닝이죠.

웨이트 트레이닝 하기 전에 몸무게가 48kg 이였답니다.
몸무게만 보면 날~~~씬 그자첸데요. 마른 복부 비만이 많다고 하죠? 복부 미만은 아니더라도 허리가 아파서 생활이 힘들어 지더라요...근력도 약하고, 허리도 아프니까 운동을 하게 되더군요.물론 살을 좀 찌워야 겠단 생각도 들었구요. 정말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편이였답니다. 처음엔..운동을 시작하고, 식욕이 늘었고, 살찔 요량으로 좀 많이 먹었답니다. 살이 찌더군요. 지금은 제가 52-53kg 왔다 갔다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보면 그렇게 안 보입니다. 50kg 안되는줄 아세요 ^^;;

제가 작년엔 55kg까지 살이 쪄서 ( 정말 아무 생각없이 많이도 먹었습니다. 운동은 꾸준히 하면서 ㅜㅜ) 놀래서~ 다이어트 돌입했답니다. 50킬로까지 뺐다가 다시 찌웠습니다 ^^;;
제가 살을 뺄때, 살 찌울때를 생각 하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셨음 하고 씁니다 ^^*





1. 살을 빼려면 새벽운동이 좋습니다.
제가 처음 운동을 시작할때는 직장생활을 할때였어요. 새벽외에는 운동할 시간이 없었답니다.그래서 새벽 4시 50분 쯤에 일어나서 바나나 하나에 우유 반잔을 마시고 운동하러 갔습니다. 5시부터 6시, 혹은 6시 반까지 운동을 했죠.
스트레칭- 워밍업( 몸이 좀 따듯해 질 정도로 런닝머신이나, 사이클을 탑니다) -> 사람마다 다르지만  워밍업부터 해도 됩니다. 전 거의 스트레칭 부터 시작했습니다. 저에겐 맞더라구요
-웨이트트레이닝 40분전후- 유산소운동 20분전후- 마무리 운동( 스트레칭,가볍게 걷기)
이렇게 운동을 했죠. 그런데 저에게 새벽운동은 좀 무리였답니다.
많이 먹는데도 살이 빠지더군요 ^^;
아침에 운동을 하면  하룻동안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더군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의 90%가 아침에 운동을 한다고 합니다.
제가 새벽에 운동을 할때 늘 보는 사람은 그대론데, 저녁에 운동하는 지금은 불규칙으로 오십니다. ^^
하지만, 단순히 살을 빼는게 아니고 근력 증가가 목적이라면 오후시간대가 좋습니다.
새벽, 아침, 오후, 저녁, 밤 시간대 골고루 한 결과 늦은 오후시간이 근력 증가에  아주 효과가 좋았고, 살 빼는건 새벽운동이 좋았습니다.
(사람마다, 체질마다 다를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운동시간을 찾아야 합니다.)



2. 유행 다이어트를 따라하지 마세요
덴마크 다이어트, 녹차다이어트,황제 다이어트, 밴드 다이어트....다이어트 종류가 참 많죠?
물론 본인의 의지에 따라서 체중의 변화가 올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무작정
유행 다이어트를 따라하게 되면, 요요현상이 일어 날수도 있으며,지방만 빼는게 아니고, 근육도 함께 감소 시킬수 있어 무기력하게 될수도 있으며 대사 상태를 불안정하게 할수도 있습니다.단기간에 체중 감량이 될수도 있겠지만, 장기간으로 보면 단점이 더 많습니다.


3. 체중을 매일 재지 마세요
0.1kg 에도 민감한 분들이 계십니다. 매일 식사 전, 후 체중계에 올라서선 일희일비 하는 경우가 많죠.그러지 마세요. 그렇게 몸무게를 재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식사후 몸무게 증가하는건 당연거니까 민감하게 그럴 필요 없답니다. 몸무게는 주 1회정도 재면 됩니다.



4. 재밌는 운동을 하세요
저는 댄스를 배우고 싶습니다만, 제게 필요한 건 유산소가 아닌 근력운동이랍니다.
지금은 근력이 보통인데, 예전에 좀 모자랐죠...그래서 몸 상태를 보면 웨이트트레이닝이 딱 맞습니다.
하지만, 재미가 없다면 못하죠...웨이트트레이닝 지겹긴 해도, 은근히 재밌기도 합니다.
거울속에 비친 운동중의 펌핑 상태를 보면 말이죠~
댄스가 좋으면 댄스를, 요가가 좋으면 요가를 하시면 됩니다.
단, 근력 운동은 필수랍니다. 그래야 요요현상을 물리칠수 있어요


5. 유산소 운동은 필수
유산소 운동에는 조깅,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댄스, 에어로빅등이 있어요.유산소운동을 하게 되면 지방이 연소가 됩니다. 제 경우는 지방은 보통이거든요. 그리고 유산소운동을 별루 좋아하지 않아요. 그래서 근력 운동만 하는데요.만약 웨이트 트레이닝을 한다면, 근력 운동보다 유산소 운동을 더 많이 하게 되면 살이 빠집니다.
하지만, 살이 없어서 찌고 싶다면, 유산소 보다는 근력운동을 더 많이 해야 합니다.


6. 근육운동을 하세요
근육운동을 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집니다. 많은 칼로리를 태울수 있는 거죠.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면 가만히 있음에도 많은 에너지를 태울수 있다는 거거든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때엔 유산소 운동도 해야 하지만, 근육 운동도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최소 주 3회정도는 해주셔야 좋답니다.
꼭 헬스장 가지 않아도 맨손으로도 할수 있는 방법들은 많으니까 시도해 보세요


7. 물을 많이 마십니다.
하루에 1.8L를 마시라고 하지만, 그건 사람마다 다릅니다.물은 포만감을 주고 소변이나 땀으로 노폐물 배출로 인한 수분 보충이 되기 때문에 운동중, 혹은 평상시에 많이 마셔주면 좋습니다.


8. 운동기구에 목숨 걸지 마세요
보통 운동을 할때 운동기구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런닝머신등 운동기구를
먼저 지르고, 나중에 비싼 빨래대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죠?
운동 기구 없어도 운동할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방법은 많습니다.
밴드나, 수건으로 집에서 운동할수도 있고, 맨손, 스트레칭만 잘해도 운동이 됩니다.
약하긴 하지만 말이죠. 물론 이런건 운동하러 못갈때 집에서 간단하게 하는 거랍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아래 사진을 보면 벤치 딥스라고 보이죠?
저 운동은 팔 뒷부분( 삼두)  근육을 발달시켜 주는데요. 쇼파나 의자에서 해도 됩니다.
운동효과는 정말 좋습니다. 직접 한번 해보세요.
저렇게 집안, 사무실에서도 할수 있는 운동이 많거든요. 찾아보시면 말이죠 ^^



9. 소식 + 삼시 세끼
소식을 한다고 해서 몇 숟가락 먹고 그만!  -> 이건 절대 아니랍니다.
저는  먹는 식사량을 1/5 혹은 1/3 정도로 줄였습니다.
그리고 절대로 굶지 않았어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중엔 굶는 경우도 많으신데요.
절대로 이건 아닙니다.

삼시 세끼를 꼬박 줄여서 챙겨 드시거나, 자주 나눠서 먹습니다.


살 빼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면 됩니다.

5를 먹고 3만큼 움직이면 2가 남습니다. 어디로 갈까요? ㅎㅎ;
살을 빼고 싶다면 5를 먹고, 6 이상을 움직이면 됩니다.
살이 찌고 싶다면 반대로 하면 되겠죠?

몸에 이상이 없다면,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면 살이 빠진답니다.
그리고 꾸준히 하는 거죠.

많은 유행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의학의 힘을 빌릴수도 있고, 이뇨 작용이 있는 건강식품도 많이 나오고 있죠.
하지만,살은 하루아침에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한달에 2킬로그램 정도 뺀다 생각하시고
꾸준히 운동하고 소식하시면 빠집니다. 한달에 2킬로씩 1년후를 상상해 보세요.
제가 살을 찌우고, 다이어트를 한 경험을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끄적이게 됐습니다.
도움이 될런지는 모르겠네요.^^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말은, 다이어트란게 쉽진 않습니다. 하지만, 딱 3주만 노력하면 습관화 되어서 그리 어렵진 않다고 말씀 드릴수 있습니다.
다이어트가 아니라도 꾸준히 운동을 하면 몸도 마음도 많이 건강해 지구요...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답니다. 

저두 요즘 게으름을 많이 피우고 있어서인지 다시 피곤하기도 하고, 체력도 약해진것 같아요.
주 5일 운동하던 때로 다시 돌아가야 할것 같습니다 ^^;;
여러분들도 꾸준히 하셔서 건강하게 사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