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미용

부추 효능 부작용 영양성분 및 요리방법 총정리

부추는 한국의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재료입니다. 정력에 좋다고 알려진 부추 효능 및 부추 부작용과 요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추는 '정구지' 또는 '봄 파'라고도 불리는데요. 3 월치면 처음 수확하는 부추는 인기 절정인데요. 어떤 영양성분이 들어 있고 효능이 있어서 그런 걸까요?


1. 부추의 영양성분

1-1. 비타민과 미네랄: 부추는 비타민 A, C, K를 비롯하여 칼슘, 철, 마그네슘 등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요.  뼈 건강과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죠. 

1-2. 식이 섬유: 부추 효능 중에 의외인 게 소화를 개선하고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준다는 거죠. 이게 가능한 이유는  식이 섬유가 풍부기 때문입니다. 

1-3. 항산화 성분: 몸에 염증이 많이 생기는 사람들은 활성산소가 많기 때문인데요. 부춘,ㄴ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이 가득해서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2. 부추 효능

2-1. 간 기능 보호: 부추는 간이 좋지 않은 경우 생즙으로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 건강을 지원하며, 위장에 부담을 줄여 소화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2. 정력 강화: 남성의 성기능 강화와 발기부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3. 소화 개선: 식이 섬유가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2-4. 뼈 건강: 칼슘과 비타민K가 풍부하여 뼈 건강에 기여합니다.

2-5. 활력 증진: 피로 해소와 활력 증진에 유익하며, 비타민 C와 철분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2-6. 면역 체계 강화: 비타민 C와 항산화 성분이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2-7. 체중 관리: 저 칼로리이며 식이 섬유가 포만감을 주어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2-8. 항암 효과: 쿠마린과 퀘르세틴 같은 항산화 성분이 암세포 활동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2-9. 생리통 완화: 따뜻한 성질로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생리통을 완화합니다.

3. 부추의 부작용

 

부추는 건강에 좋은 식품임엔 틀림이 없어요.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과다한 비타민K 섭취는 혈액 응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부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4. 부추를 활용한 요리

기본적으로 부추는 돼지국밥, 순댓국등에 넣어 먹으면 맛이 있는 재료죠. 만두, 부추무침, 부추잡채 등등 당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부추김치를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부추김치는 고춧가루, 액젓, 매실청등을 넣어 버무려 드시면 됩니다. 

부추전은 해물 넣어서 해 먹으면 맛이 좋고요. 부추만두는 돼지고기, 굴소스등을 넣어 만들어 먹죠. 

 

저는 개인적으로 부추생채를 좋아하는데요. 부드러운 부추를 씻어서 매실청, 소금, 식초, 깨소금, 고춧가루를 넣어 먹으면

새콤달콤하니 입맛도 살고 좋더군요. 

 

요리는 취향에 맞춰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부추즙이나 부추차로 마시는 경우도 많으신데요. 부추즙은 생으로 즙을 내어 마시는 것이고, 부추차는 부추를 덖거나 말려서 차로 끓여 먹는 겁니다. 

 

이것 또한 본인 스타일에 맞춰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추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맞는 음식 같아요. 암환자가 증가한다는 것은 몸에 염증이 많다는 걸 뜻하기도 하지만, 실제 속은 차갑다는 걸 의미하기도 하니까요.

 

지금까지 부추 효능, 부추 부작용, 부추차, 부추즙, 부추요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올해도 부추 잘 챙겨 드시고 건강하시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