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모마일유 저먼(Chamomile German)




이 식물은 전유럽을 통하여 자연적으로 재배되는 것이며 세계적으로 치료용과 향료로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이다. 이 식물은 잎을 증류하는 것이며 0.5~2% 정도의 향유를 생산하게 된다. 생산은 주로 동부 유럽과 이집트에서 집중되고 있다. 원래 이 향유는 주로 헝가리에서 식물이 재배되어 독일에서 향유를 추출했다해서 카모마일 또는 헝가리안 카모마일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카모마일의 저먼 타입 향유는 색깔이 독특하여 한번 보면 잊기가 어렵다. 색깔은 짙은 잉크색을 띠고 있다. 냄새는 썩 좋다고는 할 수 없다. 너무나 강한 소독약 냄새가 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카모마일 저면 타입은 수천 년 동안 치료제로 사용되어 온 것이며 충분히 효과가 입증되었다.




카모마일 저먼 타입의 향유에는 아줄렌(azulen)성분과 마트리센(matricen)성분인 알파 비사볼롤(α-bisabolol)이라는 성분 역시 항염증 작용이 강한 것으로 되어 있다. 또한 이 향유는 항박테리아 작용이 강할 뿐만 아니라 진균인 칸디다증에도 효력이 있다. 피부에 도포시 4%의 용액으로는 정상적인 피부에 아무런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 그러나 드물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피부염을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다.




공기 발향법으로 사용할 때 그 자체로는 냄새가 그렇게 썩 즐거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당치는 않으나 로만 카모마일과 라벤더와 배합이 되어서 점막의 염증이라든가 목이 답답할 때 또는 감기, 기관지염 등에 효과적으로 쓰인다.




증기 흡입법으로 역시 코나 기관지가 충혈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가 있는 것이며, 라벤더와 로만 카모마일과 배합을 하여 더욱 상승 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 목욕법 역시 배합을 하여 충분히 신경 안정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고, 습진이라든지 건선같은 피부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가정에서 화상을 입었다든지 상처가 났을 때 쉽게 아물게 하는 효과도 갖고 있다.


로만 카모마일(Roman chamomile)

학명 : Chamamelum nobile, Anthemis nobilis
영명 : Roman chamomile, English chamomile, Russia chamomile
산스크리트 : Babuna

로만 카모마일은 약 30cm 정도의 작은 키에 향기가 있는 다년생 초본으로서 서유럽과 북 아프리카 원산으로 벨기에, 프랑스, 영국 등 유럽에서 재배되고 있다. 여름기온이 낮은 지역에서 잘 자라며, 영국에서는 지표면을 덮거나 도로 포장 사이의 틈을 메우는 등 많이 재배하고 있어서 ‘잉글리쉬 카모마일’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러나 16세기 중엽에 로마를 방문한 한 독일인 식물학자가 이 식물을 ‘로만 카모마일’이라 지칭하면서 그대로 굳어지게 되었다. 저먼 카모마일에 비해 꽃이 많이 피지 않으며, 씨를 뿌려 번식하기도 하나 3-4년에 한번씩 뿌리 나누기를 하여 번식시킨다.

카모마일은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그리스, 로마 시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노란색 중심에 흰색 꽃잎이 있는 밝은 태양과 같은 꽃을 피우므로, 이집트에서는 카모마일을 태양의 신 ‘라(Ra)’에게 바쳤다. 그리스인들은 이 꽃을 ‘kamaimelon’이라 불렀는데 ‘kamai’는 ‘땅’, ‘melon’은 ‘사과’를 뜻하여, 여기에서 카모마일이란 이름이 유래되었다.

로만 카모마일 꽃을 증기추출법으로 정제하여 얻어지는 휘발성 오일은 연노란색이나 연녹색을 띠며 달콤한 풋사과향을 풍긴다. 주요성분은 안젤리스 에스테르 와 티글산(tiglic acid)이 약 85%를 차지하며 진경(鎭痙)효과가 커서 천식으로 인한 발작이 있을 경우 오일을 흡입시키면 응급조치를 취할 수 있을 때까지 일단 경련을 진정시킬 수 있다. 또한 초조하고 불안할 때 마음을 가라앉히고 누그러뜨리는 효과가 있다.

반응형

'일상다반사 > 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연치약 만들기  (1) 2010.03.01
화장품 방부제 종류는?  (0) 2010.02.27
캐모마일 저먼, 캐모마일 로만  (0) 2010.02.22
기본적으로 상비해야 할 오일들  (0) 2010.02.22
건조한 피부를 위한 미끄덩 보습비누  (0) 2010.02.07
윗점오일/윗점유  (0) 2010.02.03
Posted by 사용자 ♡ 아로마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