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농사/귀농에피소드

무농약야채농장- 깻묵퇴비 만들기

무농약야채농장 생명수농장입니다^^

 

마늘심을때

제초제를 뿌려주고

비료를 주고

마늘을 심더군요

 

저희는 무농약 마늘을 재배하는지라

목초액으로 땅을 소독하고

거름

마늘을 심었어요

 

겨울나기를 하고나면

그 중간에도 상황을 봐가며 영양을 공급할수도 있겠지만~

어느때나 사용할수 있게 깻묵퇴비를 만들려고 사왔답니다.

 

전 첨에 사람들이 깻묵! 깻묵! 하기에

묵이 깨로 만든 뭐가 있는줄 알았습니다 ㅋㅋㅋ

나중에 알고보니

기름 짜고 남은 찌꺼기를 깻묵이라고 하더라구요 ㅡㅡ;;

이런 무식쟁이 ㅜㅜ;;

가격은 지역마다 천차만별인데

무농약으로 농사를 지으면 깻묵은 필수입니다.

영양성분이 많아서~ 잘자란다고 하네요 ^^

 

 

 

사온 깻묵을 예전에 만들어둔 편백 방망이로 부숩니다

딱딱해서 시간은 좀 걸리지만

가루로 내서 뿌려야지~

덩어리로 뿌릴순 없으니

시간될때마다 뿌셔 줍니다 ^^

 

 

 

 

 

깻잎가루가 납작한게 보이죠?

기름이 다 빠져나갔으니 날씬해질수밖에요 ㅎㅎ

 

깻묵퇴비라고 해도 되고

깻묵비료라 해도 되고

이렇든 저렇든~

영양성분이 골고루 풍부하니 선호하는 거에요 ^^

 

여튼

사람이나 식물이나~ 자연스런게 좋은거란걸 기억하고 살아야겠죠잉 ㅎㅎ

 

 

 

#깻묵퇴비 #깻묵비료 #무농약야채농장 #생명수농장 #무농약마늘양파